中 '검열우회 앱' 삭제한 애플의 두 가지 고민

아이폰 판매증가+서비스기업 변신…명분보다 실리?

홈&모바일입력 :2017/08/02 17:28    수정: 2017/08/03 09:15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애플은 최근 단행한 중국 내 아이튠스에서 가상사설망(VPN) 앱 삭제 조치 때문에 엄청난 비판에 휘말렸다.

이 조치에 대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1일(현지시간) “동의하진 않지만 중국 법률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VPN 앱을 사용할 경우 중국 정부의 검열을 피할 수 있다. 당연히 중국 정부에선 탐탁치 않게 바라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좀 더 복잡한 계산이 깔려 있을 것이란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 (사진=씨넷)

■ 아이폰 중국 비중 축소는 애플의 최대 고민

외신들은 애플의 이번 조치는 두 가지 고민이 함께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많다고 분석하고 있다.

가장 큰 부분은 역시 애플이 최근 중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분기 애플의 중국 매출은 80억 달러로 2년 전에 비해 반토막이 났다.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10%가 줄었다.

2014년 아이폰6 출시 이후엔 애플의 중국 내 입지가 눈에 띄게 축소됐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아이폰의 중국 내 점유율은 9% 수준으로 떨어졌다.

최근 들어 잘 나가고 있는 애플이지만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의 부진이 계속될 경우엔 성장이 정체될 가능성이 많다. 어떻게든 중국 시장에서 ‘막힌 혈’을 뚫어야만 하는 상황이다.

애플의 또 다른 고민은 서비스 매출 강화다. 애플은 지난 분기 앱스토어 등이 포함된 서비스 부문에서 73억 달러 매출을 올렸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6%로 늘어났다. 아이폰(55%)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이다.

■ 서비스 강자 변신 위한 유화조치?

그 동안 애플은 하드웨어 판매업체 성격이 강했다. 하지만 애플의 오랜 꿈은 구글, 페이스북 같은 경쟁기업들처럼 ‘서비스 강자’로 거듭나는 것이다. 이번 분기 실적에선 그 가능성의 단초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중국은 서비스 강자 변신을 꿈꾸는 애플이 반드시 공략해야만 하는 시장이다. 문제는 중국 정부의 강력한 검열 정책 때문에 쉽지 않다는 점이다.

관련기사

이런 상황에서 검열망을 우회하는 VPN 앱을 방치할 경우 중국 정부의 눈밖에 날 수도 있다. 애플로선 당장 이용자들로부터 비판을 받더라도 중국 정부의 환심을 사는 정책을 펼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팀 쿡 CEO가 이날 “동의하진 않지만 중국 정부 조치에 순응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도 이런 의중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