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기업 디지털 변혁 위한 통합 서비스 출시

컴퓨팅입력 :2017/07/12 12:59    수정: 2017/07/13 14:28

[프랑크푸르트(독일)=김우용 기자] SAP가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는 통합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업은 SAP의 새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변혁을 위한 여정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시작할 수 있게 된다.

SAP는 11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된 ‘SAP 레오나르도 라이브’ 행사에서 기업이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돕는 ‘SAP 레오나르도 혁신 서비스(SAP Leonardo Innovation Services)’를 선보였다.

SAP 레오나르도 혁신 서비스는 IoT, 머신 러닝, 빅데이터, 디자인 씽킹, 블록체인, 데이터 인텔리전스 등 신기술 도입을 지원한다.

기업은 개별 필요에 맞는 SAP 솔루션을 도입해 디지털 변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혁신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는다. SAP가 제공하는 도구, 기술, 비즈니스 및 IT 분야 전문성, SAP 소속 IT 전문가 등을 통해 개별 필요에 부합하는 혁신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비즈니스 변혁 및 업계 관련 전문가, 기술 컨설턴트 등과 만나는 기회 또한 얻을 수 있다. 모든 서비스 활용에 필요한 가이드 및 리소스는 혁신 코치(innovation coach)를 통해 제공된다.

SAP 레오나르도 라이브 행사에서 말라 아난드 SAP 레오나르도 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SAP는 기업의 규모와 특성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3가지 유형으로 제공한다.

익스프레스 에디션은 소비자 제품에 대한 실시간 자산 추적 또는 이를 테면 생산 과정에서의 예비 부품에 대한 주문형 3D 프린팅과 같이 사전 정의된 사업 관련 IoT 촉진 요소들에 대한 신속한 구현을 지원한다. 8주 이내에 솔루션을 구현하고 회사의 구체적인 니즈에 따라 맞춤화함으로써 가치 실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 에디션은 개념 설정으로부터 실제적 모델 단계까지 약 9주 이내에 구체적인 비즈니스 과제에 부응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을 위한 SAP 클라우드 플랫폼 액세스를 포함할 뿐 아니라 민첩한 설계 프로세스인 디지털 디자인 존 사이트를 통한 긴밀한 협업을 지원하여 사용 기업이 혁신의 모든 단계에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오픈 이노베이션 제품의 범위를 더욱 확대해 고객사가 구체적인 비즈니스에 부합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동시에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P 클라우드 플랫폼 및 디지털 디자인 존을 통해 역량 증진 세션 및 SAP 레오나르도 혁신 서비스 쇼룸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디지털 변혁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구조화된 제반 구성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쇼룸, 디지털 디자인 존, 역량 증진 세션, 혁신 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쇼룸은 혁신 사용 사례, 기술 모듈, 통합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디자인 존은 혁신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 기업은 전문가의 조언을 활용할 수 있다. 역량 증진 세션은 고객 독자적으로 민첩한 대응 능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 플랫폼은 혁신 속도를 가속한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SAP 맥스 어텐션(MaxAttention)’, ‘SAP 액티브 임베디드(ActiveEmbedded)’, ‘SAP 밸류 어쇼런스(Value Assurance)’ 등 프리미엄 포트폴리오를 사용 중인 고객사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

세 가지 에디션은 모두 SAP 클라우드 플랫폼 상에서 구동된다. SAP 클라우드 플랫폼은 SAP 비즈니스 솔루션을 다양한 사람 및 디바이스와 연결해 고객사가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민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 기업은 온프레미스 인프라에 대한 투자나 관리가 없이도 진정한 수준의 통합화 및 최적화된 엔터프라이즈를 구축하고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을 가속할 수 있다.

SAP 레오나르도는 지난 5월 공개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브랜드다. 머신러닝,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사업으로 나아가려는 기업 전략을 겨냥했다.

SAP는 이번 행사에서 새로운 산업 및 업무영역(line of business) 액셀러레이터를 레오나르도 혁신 시스템에 추가했다. 또한, SAP 빌드(SAP Build)를 위한 도구를 확장했고, 파트너사를 위한 SAP 클라우드 플랫폼용의 새로운 클라우드 파운드리 패키지를 포함시켰다.

SAP 레오나르도 산업 액셀러레이터 패키지는 단계별 접근법을 통해, 디지털 변혁의 복잡한 절차를 해결해 주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그에 따른 가치 창출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준다. 새로운 패키지는 화학 산업용 SAP 레오나르도 부품 옵션, 화학 산업용 SAP 레오나르도 서비스 및 자산 옵션, 여행 및 운송 산업용 SAP 레오나르도 물류 옵션, 공공설비 산업용 SAP 레오나르도 서비스 및 자산 옵션 등이다.

SAP 레오나르도 IoT 액셀러레이터 패키지는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자동차 인사이트(Vehicle Insights), 분산제조(Distributed Manufacturing), 디지털 제조 인사이트(Digital Manufacturing Insights)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SAP IoT 애플리케이션 지원(SAP IoT Application Enablement) 익스프레스 에디션은 SAP 스토어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한 로우터치 디지털 구매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다. 개발자는 이용률 기반 가격 모델을 기반으로 신속한 확장이 가능한 IoT 애플리케이션을 부담 없이 구축하고 파일럿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SAP 빌드는 비전문적인 사용자가 양방향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사용자와 이해관계자로부터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디자인 중심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를 안내하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최종사용자의 요구, 사용성, 품질에 꾸준히 집중하며 혁신을 확장할 수 있는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SAP 빌드 도구는 신속한 프로토타이핑과 초기 단계의 사용자 피드백을 SAP 레오나르도에 제공하는 동시에 프로세스, 러닝, 간편한 도구를 조합해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최종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SAP 빌드 도구에 포함된 산업 및 IoT 액셀러레이터 패키지 갤러리를 활용해 순조롭게 프로젝트에 착수할 수 있으며 디자인 및 프로토타이핑 단계를 단축할 수 있다. SAP 빌드는 애널리틱스, 빅데이터, 머신러닝, IoT 등의 기술을 통합해 정교한 양방향 프로토타입을 구현한다. 비즈니스 사용자는 프로토타입으로부터 코드를 생성함으로써 개발 절차에 즉시 착수할 수 있다.

관련기사

SAP 클라우드 플랫폼은 SAP 레오나르도의 기본 플랫폼이자 토대로 SAP의 고객사는 물론, 나날이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SAP 레오나르도 및 SAP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의 파트너사들에게 표준에 기반한 개방형 PaaS 를 제공한다. SAP 클라우드 플랫폼에 새롭게 추가된 클라우드-파운드리 패키지는 머신러닝, IoT, 빅데이터 등 SAP 레오나르도의 기능을 활용하는 차세대 앱의 개발을 지원한다. SAP 클라우드 플랫폼 SDK 패키지는 개발자가 기존의 스킬셋(skill set)을 적용해 자신이 선호하는 언어와 도구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단기간 내에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결과적으로 개발자는 적은 개발 비용으로 혁신적인 앱을 제작하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말라 아난드 SAP 레오나르도 사장 겸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부문 선임 부사장은 “전 세계 다국적 기업 CEO의 70% 이상이 각 기업에게 지금까지 50년보다 앞으로의 3년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실제로 자신의 기업이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 우위를 점했다고 자신하는 기업의 비율은 5%에 불과하다”며 “SAP는 SAP의 주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통합 가능한 혁신적인 역량을 구축함으로서 고객사가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 변혁을 추구하는 동시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디지털 변혁의 가치를 단기간에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