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퀘스트, NHN엔터테인먼트 계열사 편입

컴퓨팅입력 :2017/06/21 14:48

자연어처리 전문기업 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는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와 전략적 제휴 협약을 맺고 지분 인수 과정을 거쳐 계열사로 편입됐다고 21일 밝혔다.

계열사 편입은 NHN엔터테인먼트와 다이퀘스트가 두 회사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급변하는 인공지능 산업과 빅데이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함께 하자는 데 뜻을 같이 하면서 이뤄졌다. 지난 5월 17일 NHN엔터테인먼트가 다이퀘스트의 지분 50%를 인수하며 인수 및 계열사 편입 절차가 완료됐다.

다이퀘스트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자연어 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대화형 인공지능 에이전트 ‘인포채터(InfoChatter)’ 외에 자연어처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자체 기술 솔루션을 보유했다. 다양한 산업 방면에서 AI 언어 지능 플랫폼 전문 컨설팅 및 구축, 빅데이터 처리 솔루션 공급 및 구축, 정보서비스 플랫폼 통합 컨설팅 등 활발한 서비스 구축사업을 진행해왔다.

관련기사

‘자연어 처리’ 기술이란 인간의 일상 생활 언어를 형태 분석, 의미 분석, 대화 분석 등을 통해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변환 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마한다., 다이퀘스트는 보유한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질의응답을 위한 대화처리시스템 구축과 빅데이터 검색 서비스 구축 등 현재 국내 2천여 개 시스템 1천여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락근 다이퀘스트 대표는 “NHN엔터테인먼트와 함께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NHN엔터테인먼트와 다이퀘스트가 사업적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보유 기술의 발전과 확장은 물론 사업의 다각화를 기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제휴를 통해 기존 진행 중인 사업은 물론, 향후 진행 사업에서도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용하며 더욱 더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