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8월 출범

민간에 총리급 위원장 맡기기로…미래부장관-靑 정책실장 공동부위원장

방송/통신입력 :2017/06/20 11:57    수정: 2017/06/20 14:14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운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8월 출범한다.

지난 2월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제5차 포럼’에 참석해 “대통령 직속의 제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만들어 사물인터넷망 1등 국가를 만들겠다”며 “스마트가전과 자율 주행차 산업을 키우고 21세기형 뉴딜 정책을 대대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0일 국정자문위원회의 박광온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민관이 함께 하는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키로 했다”이라며 “위원장은 민간에서 맡기로 했고 7월 중 시행령을 제정해 8월에는 공식 출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제5차 포럼'에서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위원장은 총리급으로 민간에서 임명된다. 다만 부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주무부처로 결정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이 공동으로 맡게 된다. 또 간사는 이날 문미옥 의원으로 결정된 과학기술보좌관이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위원회 내에는 국민의견 수렴과 성과 평가 등을 위해 사무처가 신설된다.

이에 따라, 8월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출범하면 신설된 대통령비서실의 과학기술보좌관, 미래부 3차관이 맡게 될 과학기술혁신본부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위한 3각 편대가 완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미래부의 과학기술혁신본부는 과학기술정책 총괄과 함께 연구개발(R&D) 사업 예산심의와 조정, 성과 평가를 전담하게 되며 차관급 본부 조직이지만, 본부장이 국무회의에 배석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정책결정에 참여하게 된다.

박 대변인은 “향후 위원회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이행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부처 간 정책 조율, 사회적 합의를 유도해 산업 현장과 국민 삶의 현장에서 4차 산업혁명이 꽃피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