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슈미츠 "AI 때문에 일자리 줄진 않을 것"

컴퓨팅입력 :2017/05/08 11:20

에릭 슈미츠 알파벳(구글 지주회사) 회장이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이 인류에 미칠 영향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산업혁명 때 그랬던 것처럼 인간은 변화에 적응할 것이며 기술 진보에 따른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밝혔다.

미국 IT전문 매체 리코드에 따르면 에릭 슈미츠 회장이 5일(현지시간) 콜롬비아대학 국제공공문제대학원(SIPA)이 주최한 ‘글로벌 디지털 퓨처 폴리시’ 포럼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에릭 슈미츠 알파벳 회장

에릭 슈미츠 회장은 이 포럼에서 "인공지능 기술은 개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고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말은 SIPA 학장인 메릿 야노브(Merit Janow) 교수와 세계화, 자동화, AI에 대해 인터뷰하면서 나온 얘기다.

슈미츠 회장은 진보된 기술이 어떤 직업을 없앨 것이라는 우려는 역사적으로 봤을 때 꼭 현실로 일어나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20년전 ATM이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자동화로 인해 은행원들이 불필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 그렇지 않았던 것을 예로 들었다.

슈미츠 회장은 “현재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은행원들이 존재한다”며 “이는 이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수십년간 자동화가 계속됐지만 실업률은 10여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자동화나 다른 기술적 진보가 오로지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기술로 인한 효율성 증대가 가져올 경제적 효과를 놓치고 있는 것이라도 지적했다.

관련기사

그는 “19세기 기계파괴 운동 ‘러다이트’가 일어난 이후, 기술 진보에 대한 반대진영의 논리는 “새로운 기술이 나오고, 실질적으로 상당한 대체가 있었고, 매우 심각한 지역적 우려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 사람들은 (기술이 가져온 변화에) 적응했고 특히 인터넷 기술은 우리를 더 똑똑하고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줬다”며 이런 주장을 반박했다. 슈미츠 회장은 "새로운 기술이 우리 미래에 미칠 영향이 과거 기술 혁명과 차원이 다르기 때문에 이번엔 다를 것이라고 생각은 인간의 적응력과 창의력을 부정하는 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