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장애인과 함께하는 ICT주간 운영

17일부터 21일까지 다양한 행사 진행

방송/통신입력 :2017/04/13 12:00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20일 제37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ICT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제고를 위해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2017 장애인과 함께하는 ICT주간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두 번째 열리는 장애인과 함께하는 ICT주간은 미래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며, ‘따뜻한 ICT 기술, 평등한 ICT 세상’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먼저, 사회 구성원 누구나 ICT 기술이 가져다주는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정보접근성 제고를 위한 행사가 개최된다.

‘정보접근성 지킴이·멘토 발대식’에서는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의 정보접근성 실태를 진단하고 개선을 권고하기 위해 선발된 전문가 70명(지킴이 60명, 멘토 10명)에게 위촉장이 수여된다.

이들은 향후 1년간 민간의 정보접근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자문활동을 하게 된다.

18일에는 ‘정보접근성 표준화 포럼 창립식’이 열린다. 정보접근성 포럼은 정보접근성 제고를 위한 정책 자문 및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출범하는 자문기구로서 정보접근성 관련 학계 전문가, 업계 및 장애인 단체 대표로 구성된다.

‘홍보대사와 함께하는 정보접근성 준수 캠페인’을 통해서는 이벤트 홈페이지에서 정보접근성 홍보대사(SBS 최영주 아나운서)가 제시한 정보접근성 준수 관련 문제를 풀고 참여 소감을 SNS에 공유한 사람을 추첨하여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장애인·고령층 등 정보취약계층을 위하여 정보통신 보조기기를 개발하는 기업 현장 방문이 이뤄지며, 정보통신 보조기기를 직접 이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체험관 운영이 시작된다.

19일 오후 3시 에는 최양희 장관이 시각장애인용 화면읽기 프로그램인 센스리더를 개발한 ㈜엑스비전테크놀로지를 방문하여 개발자를 격려하고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정보통신 보조기기 체험관’은 21일 서울지역 개막식을 시작으로 6월 중순까지 전국을 6개 권역별로 나눠 순회 운영하여 예비 수요자들이 화면낭독기 등 보급대상 보조기기를 직접 체험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송정수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ICT 기술 발전의 최고 단계는 장애인·고령층 등 취약계층의 불편해소라고 생각하며, 미래부는 ICT 기술발전을 통한 정보접근성 제고를 위해 직·간접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번 주간행사를 통해 정보취약계층의 정보접근권 제고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