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에 총 187억 투입

콘텐츠가치평가시스템으로 투자 기준 명확히

게임입력 :2017/04/10 17:09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게임산업 지원을 위해 총 187억원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한콘진은 기준이 모호해 투자를 받기 어려운 게임사를 위해 콘텐츠가치평가 시스템을 도입해 투자 기준을 명확히 할 계획이다.

2017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설명회.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는 10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콘텐츠코리아랩에서 올해 진행하는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에 대해 소개하는 설명회를 개최했다.

올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차세대 콘텐츠 제작지원 ▲체감형 아케이드 제작지원 ▲기능성 게임 제작지원 ▲첨단 융복합 게임 콘텐츠 제작지원 네 분야로 나눠져 있다. 총 지원사업 비용은 총 187억 7천500만원이다.

차세대 콘텐츠 제작지원은 글로벌 시작 진출을 목표로 한 게임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총 92억 원이 투자된다. 선정 과제는 30개 내외로 있으며 한 과제당 최대 5억 원을 지원한다. 사업자 부담금은 5억원 50%, 3억원 30%, 2억원 20%다.

지원 대상은 차세대 게임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국내 기업으로 온라인, 모바일, 스마트 디바이스, 콘솔 등 플랫폼의 제한은 없다. 접수 기간은 오는 18일까지며 지원받은 업체는 2018년 3월 31일까지 게임 개발을 완료해야 한다. 신청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 제작지원은 이용자가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아케이드 게임 제작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과제당 총 4.75억 원을 지원한다. 접수기간은 21일까지며 2개 과제에 최대 2.5억원 이내의 지원금을 지원한다

사회적 기여역할을 통해 게임 순기능을 알리기 위한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사업에는 총 25억이 투자된다. 교육, 의료, 건강, 스포츠, 국방 등 공공분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최대 과제 지원금은 5억원이다.

또한 문체부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첨단 기술을 접목시킨 융복합 콘텐츠 제작에 총 66억원을 지원한다. 선정 과제 당 최대 지원 금액은 7억원이며 15개 내외의 과제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콘진은 게임 콘텐츠에 게임에 대한 가치를 확립해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콘텐츠 가치평가 시스템을 도입했다.

콘텐츠 가치평가는 게임 출시 전 게임의 가치를 평가해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유통, 금융,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가 평가 참여한다. 또한 신뢰 높은 평가를 내리기 위해 게임을 비롯해 개발자가 사전에 제작한 프로젝트 등 평가 대상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수집해 분석한다.

한콘진은 200억 원 규모의 가치평가 펀드를 결성해 게임사가 가치 평가와 함께 투자 또는 융자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지난해 시작했다.

관련기사

대표적으로 지난해 엑소런을 개발한 푸토엔터테인먼트가 가치평가 1호 게임으로 100억 원의 가치를 인정 받으며 5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더불어 추후 재무구조가 좋지 않은 업체도 가치평가를 바탕으로 은행권에서 대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기업은행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