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또 구설수…"SW조작해 요금과다 부과"

집단소송 당해…전 운전자 "데이터 조작 충격"

인터넷입력 :2017/04/07 11:37    수정: 2017/04/07 11:42

구설수가 끊이지 않고 있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업체인 우버가 이번엔 부당 요금 공방에 휘말렸다.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조작해 이용자들에게 실제 운행거리보다 더 많은 요금을 매겼다는 주장이다.

우버가 소프트웨어를 조작해 운행 요금 부당이득을 취한 혐의로 소송을 당했다고 미국 IT 전문 매체 아스테크니카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집단 소송 형식으로 진행될 이번 소송은 캘리포니아 중부지역법원에서 열리게 된다.

이번 소송을 제기한 우버 운전자 주장에 따르면 우버 측은 소프트웨어를 조작해 이용자들에게 실제 거리보다 더 많은 요금을 부과했다. 이를 위해 운행 전 예상요금(upfront fare)을 결정할 때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조작했다는 것이다.

예상요금은 교통 상황과 거리 등을 감안해 미리 요금 수준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우버

반면 운전자들에겐 빠르고 짧은 경로를 적용했다. 결국 우버 측이 승객과 운전자에게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했다는 것이 원고 측 주장이다.

이런 방식으로 이용자들에게 과다 요금을 받은 뒤 운전자들에게 지불할 금액은 짧은 거리를 기준으로 한 요금을 토대로 계산하는 방식으로 부당 이득을 취했다는 것이다.

해당 주장이 사실일 경우 그 동안 우버 이용자들은 실제 주행거리 요금보다 더 비싸게 요금을 지불한 셈이다. 반면 운전자들은 이용자들이 지불한 금액에 비해 더 적은 수수료를 우버 측으로부터 지급받은 것이다.

관련기사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우버 측은 논평을 거부했다고 아스테크니카가 전했다.

작년 9월 요금 조작 의혹으로 제기된 소송에서 우버는 운전자들에게 운임이 주행시간·거리에 따라 계산된다고 공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