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통신산업 육성 위해 정부 지원 필요"

지능정보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제11차 ICT 정책 해우소 개최

방송/통신입력 :2017/03/26 12:02    수정: 2017/03/27 18:02

위성통신산업 육성을 위해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재유 제2차관 주재로 24일 위성통신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11차 ICT 정책 해우소를 KT SAT 본사에서 개최했다. 이날 해우소에는 위성통신방송 서비스 및 제조업체, 유관기관 및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산업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위성통신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을 펼쳤다.

토론에 앞서 ▲미래부의 위성통신방송 정책현황 및 주요이슈,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한국형 통신방송용 위성 개발 계획, ▲ KT SAT의 국내 민간위성 운영 현황 및 계획, ▲위성 방송 및 제조업체의 국내 위성산업 현황 및 전망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ETRI는 천리안 통신위성의 후속위성으로 기획 중인 한국형 통신방송위성 관련 개발 내용 및 활용 방안 등을 발표했고, KT SAT은 올해 발사할 예정인 신규 무궁화 위성 7호, 5A호의 제원 및 운영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위성 방송 및 제조업체에서는 KT 스카이라이프가 위성 방송 서비스, AP 위성통신이 위성 탑재체, 넷커스터마이즈가 위성 단말 부문에 대한 현황 및 전망을 소개했다.

관련기사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위성통신방송은 미래 성장 동력인 우주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나,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선진국의 기술독점 현상이 강하여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논의를 주도한 최재유 2차관은 “위성통신은 5G 등 차세대 통신 인프라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성공으로 이끄는 기반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이라며, “통신방송위성 개발·발사, 위성통신방송 핵심기술에 대한 R&D, 위성 주파수 이용제도 개선 등 관련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들을 지속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