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창업 활성화 위해 4차산업혁명위 대통령 직속으로"

한국형 팹랩 중요성 언급

홈&모바일입력 :2017/02/03 17:30    수정: 2017/02/03 17:31

김윤희, 이은정, 조재환 기자

차기 유력 대선후보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 1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정책을 발표한 데 이어 3일에는 현장을 찾아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다짐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립하겠다는 뜻도 재차 밝혔다.

문 전 대표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운전자상가 5층 팹랩서울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을 청년일자리로’ 간담회에서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4차산업혁명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전했다.

특히 중국 사례를 들며 창업의 생태계 활성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중국의 경우 해마다 700만명 정도의 학생이 졸업하는데 그 중 300만명이 창업에 뛰어들고 있다”며 “이는 중국 경제를 무섭게 성장시키는 요소”라고 평가했다.

우리나라 정부도 중국처럼 정부 차원의 벤처 창업 지원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문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그 해법을 제시할 도구가 바로 ‘4차산업혁명위원회’라고 언급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사진 맨 오른쪽)가 서울 세운전자상가 5층 '팹랩서울'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중요성을 언급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그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통해 중소벤처기업과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이룩할 것”이라며 “국가 초고속인터넷망 기반의 사물인터넷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공 빅데이터센터를 설립해 정부가 공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민간 기업들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한국형 팹랩 시스템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팹랩은 ‘Fabrication Laboratory’ 또는 ‘제작실험실’이라고 불린다.

레이저 커터, 3D프린터 등 디지털 제작장비들을 통해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세운상가 ‘팹랩서울’을 포함해 80여곳의 팹랩형 아이디어 공간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팹랩서울이 제작한 미니 드론 시연을 하며 즐거워 하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사진=지디넷코리아)

문 전 대표는 “마크 저커버그,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등이 10~20대에 각각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을 창업했다”며 “우리나라도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팹랩 같은 창의적인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국가 차원으로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일자리 문제만큼은 반드시 해결하는 대통령이 될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 경제 비전을 통해 신규로 70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한편 문 전 대표는 간담회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알파고와 이세돌 간의 대국을 통해서도 인공지능 수준이 정말 뛰어나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우리나라는 (해당 분야에 대해) 상대적으로 뒤쳐지고 있다”며 “전기차의 경우 현재 양산 단계에 와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 대수는 꼴지 수준”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향후 4차산업혁명 실현과 기업 생존을 도우려면 정부가 스스로 이에 대한 기반을 갖추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윤희, 이은정, 조재환 기자jtwer@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