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5조원 신규 벤처 펀드 조성..."창업 열기 확산"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문화 만든다"

방송/통신입력 :2017/01/12 16:00

정부가 창업 활성화를 위해 3조5천억원 규모의 신규 벤처 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벤처 투자 2조3천억원을 달성시키겠다는 목표도 발표했다.

정부는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창업 활성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미래부·중기청 등이 마련한 '창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핵심 추진전략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는 창업 활성화가 좋은 일자리 창출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핵심과제라는 인식 하에, 그동안 이룬 ‘창업열기를 더욱 확산’시키고, ‘기술기반의 질좋은 창업’과 ‘창업기업의 지속적 성장 촉진’을 위해 정부의 역량을 결집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개최됐다.

정부는 올해 중 창업 활성화를 위해 ‘역대 최대규모의 신규 벤처펀드 3.5조원 조성 및 벤처투자 2.3조원 달성’ 등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기술 창업 활성화(Start-up), 지속성장이 가능한 창업지원 강화(Scale-up), 국민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조성(Boom-up) 등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먼저 기술만 있으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기반의 혁신형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산학협력단의 창업지원 강화, 연구소기업 활성화 등을 통해 대학과 정부출연연구소를 기술창업의 중심으로 육성하고, 이와 함께, 농식품 벤처창업지원 확대, 해양수산 유망 스타트업 지원 등 농업과 수산업 분야에서도 기술 창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어렵게 창업에 성공한 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창업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지원이 한층 강화된다. 창업기업이 직면하는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을 극복할 수 있도록 민간투자 유치, 예산구조 개편, 공공조달시장 참여 확대 등 창업 후 도약기업에 대한 자금?판로 지원을 확대한다.

아울러, 국내외 우수 창업기업 간 교류를 통해 다국적 기술창업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우수 기업과의 협업으로 글로벌 스타벤처를 집중 육성하는 등 우리 기업의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아이디어를 가진 일반국민·예비창업가·3년이내 창업기업 등 창업 대상별, 기술기반·생활밀착·지역경제활성화 등 창업 분야별로 다양한 맞춤형 경진대회를 연중 개최하여 창업열기를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와 함께 창업성공스토리 등 쉽고 재미있는 창업 콘텐츠의 제작·확산 등을 통해 국민 누구나가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친근한 창업문화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황 권한대행은 "정부의 다양한 노력의 성과를 실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반영한 후속 정책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