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내년 4천700억원 투자..."원케이블 실현"

아날로그 방송 순차 종료...VOD승계도 가능

방송/통신입력 :2016/12/27 16:19

케이블TV사업자들이 내년 1월부터 '원케이블' 서비스를 시행하기 위해 4천700억원을 투자한다. CJ헬로비전, 티브로드, 딜라이브 등 7개 MSO를 중심으로 아날로그 종료 지역을 확대해 나가고, VOD 승계도 가능케 하는 등 소비자 편익을 위해서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27일 원케이블 실현을 위한 세부 사항을 발표했다. 협회는 내년에만 SO 매출액 대비 20%에 해당하는 비율인 4천700억원을 투자하고, 신규 인력도 전국에 걸쳐 400여명 채용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협회는 MSO를 중심으로 아날로그 종료 시범지역을 우선 선정했다. 내년 1월부터 시범사업을 추진, 결과 분석을 통해 아날로그 종료지역을 점차 확대해나가 UHD콘텐츠 제공과 국민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에 나선다. 협회는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디지털전환 완료(Cut-Off)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협회 측은 "아날로그 방송 종료는 SO가 아날로그 채널의 주파수를 활용해 차세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며 "성공적인 디지털전환을 위해 가입고객 유형별로 시청권을 보장하는 방안과 함께 아날로그 가입자 대상 특화 마케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다른 권역으로 이사가더라도 평생 소장 VOD 등은 계속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 동안은 케이블 가입자가 타 권역으로 이사가거나 가입해지 시 사업자가 달라 최근구매 VOD, 평생소장 VOD, 월정액 상품VOD, TV포인트 사용 등에 제한이 있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모션 및 시스템 개발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는 VOD 승계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협회는 전통적인 방송서비스를 넘어 각종 생활편의서비스와 스마트 홈 기반 구축에도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TV시청에서 상품 구매까지 가능한 미디어커머스는 시범서비스를 거쳐 내년 상반기 내 런칭을 추진 중이다. 모바일 쇼핑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도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홈IoT와 홈케어 서비스는 2017년 상용화를 목표로 KLabs(한국디지털케이블연구원)를 중심으로 시스템 개발과 인프라 구축 중이다.

배석규 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원케이블 서비스는 국내 유일 지역성구현 매체인 케이블TV의 특장을 더욱 살려 소비자 편익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며 “서비스 개선 뿐 아니라 결합상품 시장 안착, 인터넷 상호접속 제도, PP수신료 체계 등 현안 제도개선에도 힘 써 유료방송시장 전체 생태계선순환 구조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