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5G 단말기 점유율 1위 노린다”

정보통신전략위원회, 5G 이동통신산업 발전전략 의결

방송/통신입력 :2016/12/27 12:00

5G 이동통신 시대를 대비해 정부는 민간과 협력을 통해 서비스, 기술, 표준, 생태계 등의 분야에서 각 분야벌 3개 중점 추진과제를 수행한다.

27일 정보통신전략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5G 이동통신산업 발전전략을 의결했다.

5G는 기존 4G LTE 이동통신에 비해 초고속, 초연결, 저지연의 특성을 가진다.

특히 사람 간의 통신을 넘어 자율주행차 등 타 산업과의 융합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는 이유다.

정부는 글로벌 5G 상용화 경쟁,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등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해 조기상용화 중심의 기존전략을 보완해 여타 산업과 융합확산을 위한 ‘5G 이동통신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했다.

이번 전략에서는 총 12개의 세부 추진과제가 제시됐다.

우선 5G 조기상용화와 융합시장 선도를 위해 내년 하반기에 평창과 광화문 등에 시범망을 구축해 평창올림픽에서 5G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고, 2020년 세계 최초 5G 상용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경남지역 드론이나 대구지역 헬스 등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한 시범사업을 추진해 2022년까지 5대 5G 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5G 핵심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존 통신 속도 위주의 기술개발에서 무선분야 저지연, 초연결 기술과 유선분야 지능성 및 보안성 강화를 위한 R&D를 집중 지원하고 소형셀, 자율주행차 부품 등 10대 유망 품목도 육성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국제 표준과 융합서비스 표준 주도를 위해 국제기구 표준화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글로벌 5G 주파수 공조도 추진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같은 사업을 통해 2026년까지 5G 단말시장 점유율, 국제표준특허 경쟁력 1위를 달성하고, 세계 5G 장비시장의 15%의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세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