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MD 선정, ‘올해의 중소기업 제품’

가격우위, 입소문 마케팅 성공 요인

유통입력 :2016/12/19 08:26

SK플래닛(대표 서진우) 11번가는 올 한 해 동안 최고의 가성비와 만족도로 괄목할만한 실적을 기록하며 성장을 견인한 중소기업 제품 10개를 선정해 1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를 위해 11번가는 가전 디지털 생활주방 레저 화장품 유아 건강용품을 담당하는 총 48명의 MD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병행했다. 또 1월부터 11월까지 11번가에서의 판매 데이터를 반영해 집계했다.

올해 11번가에서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중소기업 제품은 ▲(가전) '스마트라TV', 'USB 핸디형 미니선풍기', '보랄 욕실난방기 1초 히터' ▲(디지털) '코닥 포토 프린터 독' ▲(생활주방) '매직캔 기저귀 휴지통' ▲(레저용품) '녹스기어 LED 랜턴' ▲(화장품) '그린티 워터 밤 수분크림', '미남크림' ▲(유아용품) '폴더매트' ▲(건강용품) '코에픽 비염치료기' 등이었다.

올 한 해 동안 11번가 MD들의 중소기업 제품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8.7점으로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제품에 대한 독특한 콘셉트와 개성 부각'(38%), '안전성 강화 제도 변화에 대한 발 빠른 대처'(29%), 제품 신뢰도 제고 위한 노력(19%)의 모습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반면 11번가 MD들은 중소기업 제품이 진일보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믿고 살 수 있는 '품질 보증제'를 비롯 제품에 대한 '사후 관리'가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42%)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중소형 브랜드가 갖고 있는 취약점일 수 있는 '신뢰도' 극복을 위해 차별화된 A/S를 비롯 상품 출시 초기에는 '1:1 교환' 등 넘버원 브랜드와 어깨를 겨눠도 뒤지지 않는다는 자신감 있는 서비스 활동이 필수적이라는 의견이다.

또 중소기업 제품일수록 대형 제조사 대비 확실한 '가격 우위'(26%)를 갖고 있어야 하며, 제품이 가진 독특한 매력이 소비자에게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상품 검증 단계인 댓글과 같은 '입소문 마케팅' 활동(18%)을 전개하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11번가 MD들은 작년과 비교할 때 올해 중소기업 제품의 향상 지표를 '가격 경쟁력'(32%) > '디자인'(24%) > '안정성(유해물질 차단)'(18%) > '신뢰성'(15%) > '판매 노하우'(11%) 순으로 꼽았다.

관련기사

현재 11번가는 중소형 판매자들의 영업력 강화를 위한 지원 정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매주 25개 상품을 선별해 3백만 명 고객 대상 '이메일 발송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또, 긴급자금이 필요한 일부 영세한 중소형 판매자를 위해 구매확정과 관계없이 정산 예정금의 80%를 상품 발송 익일 바로 입금되도록 하는 '선 정산 서비스'를 통해 중소형 판매자들이 신속하게 자금 회전력을 확보하게 하는 등 11번가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SK플래닛 김연미 셀러지원팀장은 "브랜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도 제품에 맞는 주소비층을 중심으로 꾸준히 공감대를 쌓다 보면 성장을 견인할 차별적 경쟁력 요소를 발견할 수 있을 것"라면서 "앞으로 11번가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판로확대 및 새로운 영업 기회를 제공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