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지마비 환자용 안구 메신저 '루시', 베타테스터 모집

과학입력 :2016/12/06 16:31

손경호 기자

룩시드랩스가 사지마비 환자들이 자신의 눈을 움직이는 것만으로 문자메시지를 작성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할 수 있게 돕는 일명 스마트 안구 메신저 '루시'를 체험할 베타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

룩시드랩스는 루시가 제대로 작동해 환자를 도울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오는 6일부터 18일까지 베타테스트 참가자 5명을 모집한다. 이 회사는 시선과 뇌파 정보를 활용해 VR 사용자의 감정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루시는 실시간 시선 추적 시스템을 활용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지마비 환자들이 보호자와 온라인 메신저로 대화할 수 있게 한다. 제품은 안구 키보드 기반 메신저 프로그램이 탑재된 컴퓨터, 환자용 실시간 시선 추적 모니터, 보호자용 보조 터치 모니터 등으로 구성됐다.

환자가 기기 앞에서 눈동자를 움직이는 방법으로 자판을 쳐서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보호자 및 가족이 언제 어디서나 보고 전용 모바일메신저를 통해 이를 확인하고 답장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자체 개발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 안구 키보드를 통해 자판 입력이 높은 정확도를 보장하며, 환자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피로도도 개선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는 앞으로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단어 추천 및 자동 완성, 오타 자동 수정 등의 기능도 제공해 사지마비 환자의 자판 입력에 필요한 노력을 최소화하면서도 완성도 높은 대화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채용욱 룩시드랩스 대표는 "전 세계에 사고로 척수에 손상을 입거나 루게릭병과 같은 퇴행성 신경질환으로 언어 구사가 어려운 사지마비 환자는 5천여만명, 국내에만 2만여명에 이른다"며 "시선-뇌파 기반 인터페이스로 혁신적인 소통방식을 제공해 사지마비 환자들이 세상과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접점을 만들고 소통과 연결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룩시드랩스는 베타테스트를 통해 사지마비 환자와 보호자 및 가족이 루시 제품 사용법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지 점검하고 다양한 의견도 청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