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챗, 내년 상장 추진...트위터 이후 SNS 최대어 기대

인터넷입력 :2016/10/13 09:56

황치규 기자

미국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스냅챗이 이르면 내년 3월 기업공개(IPO)를 할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상장에 속도를 내기 위해 스냅챗은 골드만삭스, 모건 스탠리를 주간사로 끌어들였다고 블룸버그통신,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들이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사명을 스냅으로 바꾼 스냅챗은 셀카 사진과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들과 채팅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공유된 콘텐츠는 일정 시간이 되면 사라진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사용자도 스냅챗을 사용하는 것이 눈에 띈다. 인기가수 지드래곤은 스냅챗을 자주 사용하는 연예인 중 한 명이다. (사진=지드래곤 인스타그램 캡쳐)

스냅챗 하루 사용자는 1억5천만명 이상이다. 올해 광고 매출도 지난해 5천900만달러에서 크게 증가한 3억5천만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소식통들을 인용해 전했다.

관련기사

비공개 주식 시장에서 스냅챗 기업 가치는 현재 180억달러 규모로 파악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냅챗이 상장하면 2003년 11월 트위터 이후 최대 규모의 SNS 업체 IPO 사례가 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IPO를 향한 스냅챗의 행보는 다른 대형 스타업들과는 달라 보인다. 우버나 에어비앤비와 같은 대형 스타트업들은 현재 시점에서 IPO 보다는 추가 자본 투자 및 차입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