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전기차 배터리 매출, 2020년 7조원 달성”

누적 수주 금액 36조원 돌파...20분 내 전기차 충전 가능 기술 확보

홈&모바일입력 :2016/09/25 11:45

LG화학이 오는 2020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7조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는 청사진을 밝혔다. 또 선제적 R&D를 통해 20분 내에 충전이 가능한 전기차 배터리 기술을 선보인다는 계획도 전했다.

LG화학은 25일 현재 총 28개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현대기아차, GM, 포드, 크라이슬러, 아우디, 다임러, 르노, 볼보, 상하이자동차 등)로부터 82개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재 누적 수주 금액이 36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수주 금액 중 2015년까지 발생한 누적 매출 약 2조원을 제외하면 수주 잔고는 34조원 수준이다.

LG화학은 올해 말 출시예정인 GM 순수 전기차 볼트(Bolt) EV를 포함한 2세대 전기차(300km 이상 주행 가능 전기차) 시장에서만 30조원 이상의 수주를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2018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올해(1.2조원) 대비 3배 이상 늘어난 3.7조원의 매출이 예상되며, 향후 2020년 7조원 등 연평균 55%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는게 LG화학의 전망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초기 전기차 배터리 프로젝트의 경우 시장 여건이 미비해 수주 금액의 60~70%가 매출로 실현됐으나, 최근 전기차 시장 여건이 개선되면서 이 비율이 80~90%수준까지 올라갔고, 프로젝트에 따라 추가 공급 요청 사례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LG화학이 대규모 수주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세계 최대 생산 능력을 갖추고, 5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납품하며 쌓은 노하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통해 원가 경쟁력은 물론 성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특히 배터리 인증 이슈가 있는 중국에서도 최근 수주를 기록하는 등 올해 중국에서만 총 3건의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도 눈에 띈다.

오는 2020년 현 전기차 대비 2배 이상 주행 가능한 배터리 셀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LG화학의 전기차엑스포 부스 모습 (사진=지디넷코리아)

■“20분 내 충전 가능한 전기차 배터리 기술 확보”

LG화학은 이러한 대규모 수주 성과와 함께 차별화된 선제적 R&D를 통해 향후 현재 주행거리보다 2배 이상 갈 수 있고, 충전시간도 20분 내로 이뤄질 수 있는 기술 등을 통해 가격, 성능, 안전성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3세대 전기차 (500km 이상) 시장에서의 수주도 확실한 1위를 수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LG화학 관계자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대규모 3세대 전기차 프로젝트들이 추진되고 있고, LG화학도 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앞으로 수주금액은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모델 개발 및 출시 시기를 앞당기고 있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급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거리 주행 가능한 전기차 배터리 셀을 전시한 LG화학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 부스 모습(사진=지디넷코리아)

■ 연내 폴란드 공장 착공, 세계 최초 글로벌 4각 생산체제 구축

LG화학은 연내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폴란드 공장이 건설되면 LG화학은 세계 최초로 ‘오창(韓)-홀랜드(美)-남경(中)-브로츠와프(歐)’로 이어지는 글로벌 4각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순수 전기차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는 미국, 중국, 유럽 3개 지역에 생산거점을 구축하게 됨으로써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된다.

LG화학은 이러한 생산 거점을 기반으로 고객 대응력을 한층 강화하여 유럽과 북미 핵심 고객 등을 대상으로 3세대 전기차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유럽지역 순수 전기차 시장은 현재 약 11만대에서 2030년 약 277만대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 배터리가 탑재된 르노삼성 SM3 Z.E. 전기차가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지하주차장에서 충전중인 모습 (사진=지디넷코리아)

특히, 유럽 전기차 시장은 최근 차량하부에 장착이 가능한 낮은 높이(100mm 이하)의 모듈 및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는 수주가 확대되고 있어 LG화학은 원가 절감 및 고용량 셀 개발 기술의 강점을 통해 유럽 내 신규 고객 발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북미 미시간주에 위치한 LG CMI(LG Chem Michigan) 생산법인과, LG CPI(LG Chem Power Inc.) 연구법인 등의 현지 사업 거점을 활용해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이미 확보된 핵심 고객사들의 차기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서도 유리한 고점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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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웅범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대규모 수주 성과를 기반으로 가격, 품질 등 모든 면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려 나갈 것”이라며 “성장이 본격화되는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여 2018년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시장지위는 물론 기술력과 매출, 수익성에서도 확고한 일등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투자사 메릴린치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15년 110억불에서 2020년 320억불로 약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 오창 전기차 생산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