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아마존과 손 잡고 스마트홈 시장 공략

'스마트씽큐 허브·센서'에 음성 인식 서비스 '알렉사' 연동

홈&모바일입력 :2016/09/02 10:00    수정: 2016/09/02 10:00

<베를린(독일)=조재환 기자> LG전자의 스마트홈 서비스와 아마존의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결합된다.

LG전자는 2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IFA 2016'에서 세계 최대상거래 회사인 미국 아마존과 스마트홈 분야에서 협력하게 됐다고 밝혔다. 국내에 출시한 스마트씽큐 센서와 스마트씽큐 허브에 아마존의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결합되는 개념이다.

'스마트씽큐 허브'에는 아마존의 음성 인식 서비스인 '알렉사'가 연동한다. 사용자는 음성만으로 '스마트씽큐 허브'를 통해 LG전자의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고, 날씨나 일정을 ‘스마트씽큐 허브’의 화면과 음성으로 접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와 연결하면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LG전자가 IFA 2016 부스 현장에 마련된 '아마존 대시' 서비스 (사진=지디넷코리아)

'스마트씽큐 센서'에는 아마존의 쇼핑 시스템인 '대시(Dash)' 기능이 추가됐다. 사용자들은 이 센서를 누르기만 하면 생활필수품을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세탁기 도어에 부착된 스마트씽큐 센서를 누르면 세제를, 냉장고에 부착한 센서를 누르면 음료를 구입할 수 있다.

스마트씽큐 센서는 스마트 기능이 없는 일반 가전에 붙여 스마트 가전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세탁기에 이 센서를 붙이면, 세탁이 끝난 후 일정 시간 동안 세탁기에서 진동이 없으면 세탁물을 꺼내라고 알려주고, 누적 세탁 횟수를 기억해 세탁통 세척 시기도 알려준다.

LG전자는 이날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LED 조명인 스마트씽큐 전구 ▲전력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씽큐 플러그 ▲움직임을 감지해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스마트씽큐 모션센서 등 새로운 액세서리도 소개했다. 이들 제품 모두 스마트씽큐 센서, 허브와 연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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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과 연동되는 LG전자 스마트홈 서비스 출시 시기는 현재 논의 중이다. 향후 미국, 유럽, 우리나라를 포함해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게 LG전자의 향후 계획이다.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H&A사업본부장 사장은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해 고객들에게 LG만의 차별화된 스마트홈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IFA 2016 부스 일부에 스마트씽큐 서비스를 소개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사진=LG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