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카카오, 복수 순환고리 이용자 반응↑

이용자 간 경쟁을 복수로 풀어낸 카카오의 첫 퍼블리싱 게임 원.

게임입력 :2016/06/16 11:06

지난 3일 카카오는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브랜드인 카카오게임 S를 통해 역할수행게임(RPG) 원(ONE)을 정식 출시했다.

카카오의 첫 퍼블리싱 게임으로 관심을 모은 이 게임은 110만 명이 넘는 사전 예약자를 모으며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원이 내세운 게임의 포인트는 복수다. 대표적으로 복수를 강조한 콘텐츠인 습격은 한 명의 이용자를 공격해 아이템과 골드를 빼앗아오는 방식이다. 습격을 당한 이용자는 자신의 영역을 침입한 상대에게 복수를 가하고 더 많은 아이템과 골드를 빼앗아오고 다시 상대는 자신에게 복수를 가하는 등 경쟁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

카카오의 첫 퍼브리싱 게임 원(O.N.E).

특히 그동안의 게임은 자신이 공격을 받아도 상대가 자신보다 강하면 피해를 입힐 방법이 없었다.

하지만 원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약한 이용자도 강한 상대에게 복수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다.

먼저 길드원들에게 복수를 요청해 상대를 제압하는 방식이다. 단순히 던전을 공략하기 위해서만 쓰이던 길드와 달리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만큼 길드의 필요성과 소속감을 더욱 강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힘이 약한 이용자를 위한 복수 시스템 현상수배.

만약 길드원이 없다면 현상수배 시스템을 이용해 자신을 공격한 상대에게 현상금을 걸 수도 있다.

현상수배는 수배된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들에게 공개되고 이 이용자의 영역을 공략하면 현상금이 추가로 제공되는 방식이다.

또한 원은 친숙한 성장 방식과 무난한 수준의 스토리를 제공해 복수를 통한 경쟁이 부담스러운 이용자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 게임은 야만자객 새라, 성기사 키릴로스, 마법사 레이나 3명의 캐릭터가 고유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성장도 별도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통해 게임을 진행한 후 다른 캐릭터를 플레이하며 기존 캐릭터를 통해서는 몰랐던 추가적인 게임 속 내용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원.

또한 성장 효율적인 측면에서도 두 명의 캐릭터를 같이 키우는 것이 좋다. 탐색 미션 중 수호는 클리어한 지역에 캐릭터를 보내 일정시간 파견하는 방식으로 파견된 캐릭터는 이용자가 직접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신 수호를 보낸 캐릭터는 이용자가 조작하거나 게임에 접속하지 않아도 아이템 등 보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게임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원은 전체적으로 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 트렌드를 잘 조합한 모바일 게임이다. 그래픽도 평균 이상이며 자동 전투 중에도 회피 버튼으로 적의 공격을 피한 후 백어택을 가하는 등 쉬운 조작으로 게임을 조작하는 재미도 제공한다.

다른 이용자의 진역을 공격하는 습격.

다만 최근 양산되는 RPG와 비교해 원만의 차이점을 보여주기엔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느낌이다.

관련기사

특히 복수라는 거칠고 격한 소재를 살리기엔 자동전투와 장비 강화를 통한 일반적인 성장방식과 전투의 연출이 아쉽게 느껴졌다.

다만 복수라는 의미 있는 소재를 활용해 이용자의 의견에 맞춰 콘텐츠 추가하고 운영을 이어나간다면 카카오게임 S의 첫 번째 게임이라는 기대에 맞는 게임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