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브로드, 양방향 데이터 강화..."게임에 노래방까지"

방송/통신입력 :2016/06/10 10:21

케이블TV 업체 티브로드가 양방향 데이터 방송서비스를 강화한다. 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주문형비디오(VOD)에 이어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고 고객에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티브로드는 데이터 방송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최근 국내 최대 키즈포털 ‘지니키즈팝’을 론칭한데 이어 6월에는 TV 미니게임들을 추가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데이터방송서비스는 TV를 통해 게임, 교육, 노래방, 포털 등의 양방향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티브로드 디지털방송 가입자는 리모컨 메뉴 버튼을 누른 뒤 ‘게임.노래방.TV동화’ 카테고리를 선택해 음악감상&다운로드, 키즈놀이학습, 게임천국, 노래방.만화방, 증시.경제뉴스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영유아 대상으로 지능과 감성을 향상시켜주는 ‘지니키즈팝(506번)’은 지난해 종료된 국내 최대 키즈포털 ‘다음키즈짱’의 우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현재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한글을 공부할 수 있는 ‘마법한글’ ▲이미지, 반복 듣기 기능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팡스잉글리쉬’ ▲인기 캐릭터를 활용해 동요를 즐기고, 리듬감과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짝짝동요’ ▲공룡 캐릭터를 활용해 동화를 볼 수 있는 ‘쿵쿵공룡’ ▲애니메이션을 통해 지능 발달의 기회를 주는 ‘발달놀이’ 등 300여편의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의 학습진도를 체크할 수 있는 학습관리 서비스와, 올바른 시청 지도를 위한 시청시간 표시 등 부모와 아이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키즈 포털의 요건도 갖췄다. 론칭 프로모션으로 6월말까지 ‘지니키즈팝’ 월정액 서비스를 가입한 고객 전원에게 첫 달 요금 4000원을 VOD 시청시 이용할 수 있는 캐시로 환급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6월부터 지니게임에 토이레이싱, 스타몬마스터즈 등 미니게임이 추가되고, 뽀로로 재능놀이에는 경찰놀이 게임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티브로드는 디지털방송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는 채널번호를 직접 눌러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500번대 부터 데이터방송서비스를 모아 두었다. ▲채널 500번은 오프라인 노래방과 연동되는 TV속 ‘금영노래방’ ▲501번 ‘지니게임’에서는 매치팡, 골드러너, 뱀프붐붐, 몬스터오펜스히어로, 지니맞고, 지니장기, 동네올림픽, 마린임팩트, 고슈터, 정글타워, 돌격! 정령친구들 등 10종 이상의 다양한 리모컨게임을 즐길 수 있다. ▲502번 TV로 보는 최신만화 ‘지니만화’ ▲503번 교육과 놀이를 한번에 잡는 ‘뽀로로 재능놀이’ ▲504번 부모가 직접 녹음하는 TV동화 ‘아이코북’ ▲505번 각종 포인트로 모아 VOD를 볼 수 있는 ‘TV포인트’, 506번 유아교육포털 ‘지니키즈팝’ ▲507번 핑크퐁, 삼성출판사, 아이즐, 깨비키즈 등 유명아동도서의 700여편 동요와 동화로 구성된 ‘키즈북OLO’ ▲508번 경제지식을 한 눈에 ‘아하경제TV’를 서비스 중이다. ▲555번 TV속 종합뮤직포털 ‘몽키3뮤직’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감상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관련기사

티브로드에 따르면 ‘노래방’서비스는 가장 인기 있는 데이터방송서비스다. 실제 노래방과 동일한 자막과 반주를 제공하는 ‘금영노래방’, 최신곡을 포함해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몽키3뮤직’이 대표적이다. 두 서비스 모두 TV와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키즈 콘텐츠도 인기 콘텐츠 중 하나다. 티브로드 관계자는 “대부분 월 3500원에서 5900원의 비교적 저렴한 요금으로 놀이와 교육을 융합한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 인기가 좋다”고 설명했다.

티브로드 박재연 콘텐츠사업팀장은 "VOD 서비스가 자리잡은 데 비해 TV로 데이터방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이다"며 "금영노래방에서는 하루 3곡 무료, 지니 게임은 무제한 무료 플레이, 뽀로로 재능놀이는 모든 미니게임 최초 1회 무료 체험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지니만화에서는 무료 만화도 제공하고, 채널 777번 매일매일이벤트에서 경품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는 등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이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