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왕국, 중국 따라잡자"...무인체 개발에 400억 투자

미래부, 무인이동체사업단 발족

방송/통신입력 :2016/05/17 12:00    수정: 2016/05/17 13:44

정부가 무인기 성장 동력 확충과 미래선도기술 확보를 목표로 향후 3년간 총 400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이달 중에 무인이동체사업단을 발족시키고, 현재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실시 중인 기술수요조사와 과제공모를 거쳐 하반기부터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무인이동체는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해 이동하거나 필요시 원격조종으로 동작 가능한 무인기, 자율주행자동차, 해양 무인이동체 등을 말한다.

현재 세계 각국은 급격히 성장 중인 무인이동체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우리정부도 무인이동체 분야에 지난 4년간 약 2840억원을 투자했으나 가격과 성능 면에서 중국과 선진국에 뒤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드론의 경우, 중국 기업들이 경제적인 가격대와 품질로 세계 시장의 70% 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아마존의 새 드론 프라임 에어 프로토타입 (사진=아마존)

이에 미래부는 그동안 육상(자율주행자동차), 해양(무인수상정), 항공(무인기)으로 구분돼 개발이 이뤄졌던 무인이동체 기술을, 다양한 무인이동체 분야를 아우르는 공통 플랫폼 기술(부품, 항법, 통신, 운용 SW 등)로 통합 개발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향후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다기능성의 고도화된 무인이동체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인 자율협력형 무인이동체 기술과 무인이동체 지능화 연구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30kg 이하 소형무인기인 드론의 경우 민간시장의 규모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취미용 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 성능을 요구하는 민간수요와 공공 서비스 시장을 타깃으로 국내 드론 중소벤처 기업의 기술 개발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타 분야의 뛰어난 ICT 기업들이 드론 분야에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오픈 플랫폼 등을 출연연과 대학 등이 개발해 중소기업에 기술을 이전한다.

관련기사

또, 정부나 공공기관의 드론 수요를 기반으로 초기 시장과 맞춤형 기술개발 지원을 동시에 제공하고 혁신적 기술력을 갖춘 드론 중소벤처기업의 출현과 성장을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미래부 측은 “이번 사업으로 무인이동체 연구개발을 효율화하고,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차세대 무인이동체 시장에 대비하는 한편, 타 분야의 뛰어난 ICT 기업들이 드론 등 무인이동체 분야에 적극 진출할 수 있는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