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인공지능 알렉사 생태계 확대

미국 방송 사이파이, 아마존 음성비서 도입

컴퓨팅입력 :2016/05/02 10:02

송주영 기자

미국 NBC방송국 계열 채널인 사이파이가 미국 아마존 인공지능 기술 알렉사를 도입하기로 했다. 알렉사는 애플 시리,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와 같은 아마존의 음성인식 기술이다. 기기를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알렉사는 미국 NBC 계열 방송채널인 사이파이에서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적용될 예정이다.

1일(현지시간) 미국 IT전문매체 테크타임즈는 사이파이가 알렉사를 적용하는 첫 번째 엔터테인먼트 방송채널이 됐다고 보도했다.

사이파이는 알렉사 기술을 이용해 케이블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을 시작할 계획이다. 시청자들이 알렉사를 통해 “트웰브몽키스 지난회 내용이 뭐지?” 또는 “헌터스 다음회 줄거리가 뭐지?”라고 질문하면 이에 대답할 수 있게 된다. 방송시간, 방송정보, 방송 뒷이야기 등도 알렉사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아마존 알렉사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 에코. 인공지능 서비스 알렉사가 뉴스 헤드라인을 읽어준다.

사이파이는 알렉사가 장착된 모든 기기에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들 수 있도록 했다. 향후 2주간 방송될 사이파이 프로그램 정보가 알렉사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전달된다.

사이파이에 적용되는 알렉사 기술은 사이파이 혁신연구소와 NBC유니버설 미디어랩의 협업을 통해 개발됐다.

관련기사

아마존은 사이파이를 비롯해 알렉사 인공지능 기술 생태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마존은 개발자들에게 알렉사 음성 인식을 통한 제어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알렉사를 자신의 사업에 맞게 재구성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아마존 AI는 생태계를 구성하며 여기에 연결된 기기와 서비스의 두뇌 역할을 하고 있다. 생태계는 앞으로도 확장될 전망이다. 최근 프랑스 벤처기업 인복시아는 블루투스 스피커인 트라이비에 알렉사를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