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잡아라'...취향검색 '셀럽타이드' 출사표

인터넷입력 :2016/04/22 14:59    수정: 2016/04/22 17:48

황치규 기자

최근 오픈한 셀럽타이드는 빅데이터 기반으로 취향을 찾아주는 걸 표방하는 서비스다. 네이버도 있고 구글도 있는데 취향을 찾아주는 서비스가 따로 필요하냐고? 홍대 고깃집 아니라 홍대에 있는 분위기 좋고 애인과 함께 갈만한 고깃집을 찾는 경우라면 셀럽타이드가 적합할 수도 있겠다.

셀럽타이드는 사용자가 취향을 가급적 정교하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그것에 맞는 결과물을 항목별로 일목 요연하게 보여주는 서비스다.

뉴스, 블로그, 커뮤니티를 포함한 수백만건의 소셜 데이터와 수십억 건의 검색 데이터, 해시태그와 로그 데이터 등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계된 빅데이터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에 기반한다.

회사측에 따르면 셀럽타이드 플랫폼의 핵심은 정황필터와 모듈 엔진이다.

정황 필터는 다양한 선택사항을 적용해 셀럽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모듈 엔진은 선택 사항에 최적화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과정이 자동화되어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정황필터와 모듈 엔진을 활용해 셀럽타이드 사용자는 홍대 고깃집이 아니라 홍대에서 분위기 좋고, 애인과 함께 갈만하며 가격도 무난한 고깃집을 빠르게 찾아 리포트 보듯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신지현 셀럽타이드 대표

신지현 셀럽타이드 대표는 "취향은 막연하다. 애매할 수 밖에 없다. 셀럽타이드는 막연한 취향을 가급적 구체적으로 물어서 결과물을 찾을 수 있게 해주고 비슷한 취향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셉럽타이드는 지금은 연예인들, 이른바 셀럽 검색과 정보 제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조만간 맥주, 맛집 등 검색 가능한 취향의 영역들이 계속해서 추가될 예정이다. 셀럽타이드 사이트에서 직접 셀럽 관련 정보를 찾아봤다.

그림에서 보듯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셀럽타이드 식으로 표현하면 정확한 정황 필터가 적용됐다. 찾은 셀럽이 인기배우 송중기였다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송중기와 관련한 취향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다.

셀럽타이드는 서비스 확산을 위해 셀럽타이드에 있는 콘텐츠를 외부에 많이 노출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공을 들이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셀럽'과 관련된 키워드를 치면 셀럽타이드에 있는 정보가 상단에 많이 뜬다. SEO의 힘이란게 신지현 대표 설명이다.

셀럽타이드는 콘텐츠 노출 확산을 위해 외부 서비스 업체들과의 협력도 적극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신지현 대표는 "외부 사이트에 있는 콘텐츠에 관련된 셀럽타이드 정보가 함께 노출될 수 있도록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정 수준의 노출이 이뤄지면 수익 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신지현 대표는 "검색 결과에 광고를 적용하는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삼성전자 글로벌 마케팅팀 출신인 신지현 대표에 따르면 취향은 마케터들이 외면할 수 없는 키워드다. 구매나 행동의 원천이 바로 취향이기 때문이다. 잠재 고객의 취향을 알 수 있다는 것은 고객 확보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지현 대표도 셀럽타이드를 갖고 마케터들을 적극 파고든다는 방침이다.

신지현 대표는 "머신러닝 기술이 확대 적용되면 보다 정교한 검색 결과들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