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10 속 우분투 배시 시작하기

컴퓨팅입력 :2016/04/08 10:02    수정: 2016/04/08 10:03

마이크로소프트 윈도10에서 우분투 리눅스와 배시 셸을 이용할 수 있다는 소식에 개발자의 관심이 뜨겁다. 여름께 이뤄질 윈도10 1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정식으로 이용하게 되지만, 윈도 참가자 프로그램을 통해 먼저 윈도10 속 우분투를 써볼 수 있다.

윈도 참가자 프로그램에서 패스트링 업데이트를 선택한 경우 윈도10 14316 빌드를 설치할 수 있다. 이 업데이트에 우분투와 배시가 포함된다.

이 업데이트엔 ‘리눅스용 윈도 서브시스템(WSL)’만 설치돼 있다. 우분투를 사용하려면 몇단계 절차를 거치면 된다.

우선 윈도 참가자 프로그램에 가입해 테스트 빌드를 설치해야 한다. 윈도10에서 ‘설정-고급옵션-참가자 빌드 받기’ 순으로 설치한다.

테스트 빌드 설치 후 윈도10 설정에 들어가 업데이트 주기를 ‘패스트링(Fast Ring)’으로 변경한다. 재시작 후 최신 빌드 설치가 완료되면 ‘설저-업데이트&복구-개발자모드’ 순으로 들어가 ‘개발자용’을 선택한다. 검색을 통해 ’윈도 기능 켜기/끄기’를 찾아 ’Windows Subsystem for Linux (Beta)’을 활성화한다.

다음으로 윈도 커맨드 프롬프트를 열고 ‘bash’ 명령어를 입력하면 약관 동의 후 우분투를 다운로드 받는다. 1기가바이트 미만의 우분투가 다운로드된다.

우분투 설치를 완료하면 WSL 상에 우분투14.04 LTS 버전이 깔린다.

주의할 점은 윈도10에서 완전한 리눅스를 사용하는 게 아니란 점이다. 리눅스처럼 보이는 환경이다. 리눅스 커널에서 작동하지 않고 WSL에서 작동되기 때문이다. WSL은 우분투와 리눅스 애플리케이션처럼 작동하는 API를 제공한다.

우분투 배시 셸을 제한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아니다. 배시의 모든 명령어를 쓸 수 있다. 배시 스크립트를 돌릴 수 있고, sed, awk, grep 같은 툴도 쓸 수 있다.

MS는 루비, 깃, 파이썬 등의 리눅스 위주의 툴을 윈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윈도 파일시스템에 접근해 배시에서 수행한 작업을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동일한 파일을 윈도 툴이나 리눅스 명령어 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캐노니컬의 우분투 제품및전략팀 더스틴 커크랜드는 “리눅스 셸 도구의 전반을 작동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우분투 아카이브의 수만개 바이너리 패키지 다수를 쓸 수 있다”고 적었다.

관련기사

그는 apt, ssh, rsync, find, grep, awk, sed, sort, xargs, md5sum, gpg, curl, wget, apache, mysql, python, perl, ruby, php, gcc, tar, vim, emacs, diff, patch 등을 나열했다.

유니티, 시나몬, KED, Gnome 같은 데스크톱 UI는 사용할 수 없다. MS는 물론, 협력하는 캐노니컬도 계획에 넣지 않았다. 그러나 실현 가능성은 열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