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호암상 수상자 발표

양자역학 권위자, 인간형 로봇개발자 등 5개 부문 6명 수상

디지털경제입력 :2016/04/05 10:27    수정: 2016/04/05 14:09

호암재단(이사장 손병두)은 5일 2016년도 제26회 호암상 수상자를 확정해 발표했다.

올해 부문별 수상자는 △과학상 김명식 박사(54세 英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교수, 고등과학원 석좌교수) △공학상 오준호 박사(62세 KAIST 교수) △의학상 래리 곽 박사(57세 美 시티 오브 호프 병원 교수) △예술상 황동규 시인(78세 서울대 명예교수) △사회봉사상 김현수(61세), 조순실(59세) 부부(들꽃청소년세상 공동대표) 등 5개 부문 6명이다.

과학상 수상자인 김명식 박사는 양자역학의 세계적 대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양자역학의 근본이 되는 불확정성의 원리와 양자교환법칙을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을 통일하기 위한 기초마련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공학상을 받은 오준호 박사는 인간형 로봇 개발 전문가로 순수 독자기술로 한국 최초의 이족보행 인간형 로봇인 휴보를 제작하였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재난대응로봇 DRC 휴보로 DARPA 국제 로봇 대회에서 로봇 강국들을 제치고 우승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의학상 래리 곽 박사는 암 치료용 백신 전문가이며 암 성장 억제 기술과 같은 새로운 방식의 암 치료법 개발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이밖에 예술상 수상자인 황동규 시인은 1958년 등단이래 '즐거운 편지', '풍장' 등의 작품을 통해 문단과 대중의 사랑을 받는 한국 대표 시인이다. 사회봉사상을 받은 김현수·조순실 부부는 거리의 청소년들을 22년간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펴 오며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헌신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호암재단 측은 "국내외 저명 학자·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38명)가 업적을 검토했으며 저명한 해외석학(37명)으로 구성된 자문단이 평가하고 현장을 실사했다"고 했다.

심사위원회에는 댄 셰흐트만 교수 등 노벨상 수상자 2명, 스벤 리딘 교수 등 노벨위원 2명을 포함한 해외의 저명한 석학 6명이 참여해 후보자의 업적을 국제적 차원에서 검증했다.

관련기사

시상식은 6월 1일 오후 3시 호암아트홀에서 개최되며, 각 수상자들은 상장과 메달(순금 50돈), 3억 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호암재단은 시상식 전날인 5월 31일에는 국내 및 해외 연구자간 교류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호암상 수상자, 노벨상 수상자 등 국제 석학들과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4회 호암포럼(공학, 의학)'을 신라호텔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호암상은 삼성 창업자인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주의와 사회공익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널리 알리기 위해 1990년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하였으며, 올해 26회 시상까지 총 133명의 수상자들에게 총 214억 원의 상금이 주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