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드로이드폰을 암호화 하는 방법

운영체제에서 설정 가능…데이터 백업 필수

컴퓨팅입력 :2016/03/16 16:53    수정: 2016/03/16 18:07

“내 안드로이드폰은 암호화가 되어 있나?”

14일(이하 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 iOS가 탑재된 아이폰은 95%가 암호화가 되어 있는 반면 안드로이드폰의 암호화 비율이 10%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통제하는 반면, 구글은 그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긴 현상이다.

안드로이드폰은 운영체제와 제조사가 분리돼 있기 때문이다. 구글이 수많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을 모두 통제하는 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런 소식을 접한 안드로이드 폰 이용자들은 당연히 불안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내가 쓰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을 암호화 하는 방법은 없을까? 지디넷닷컴은 15일 안드로이드폰 암호화 방법을 자세히 소개했다.

안드로이드폰 암호화 작업에는 최대 2시간 정도 걸린다. 또, 스마트폰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해 놓거나 충전기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암호화를 위해서는 사용 중인 기기가 안드로이드 5.0이거나 그 이상이어야 한다. 그 이전 버전이라면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한 후 진행하거나 기기교체를 고려해야 한다.

현재 안드로이드 6.0이 탑재된 대부분의 기기에는 필수적으로 암호화가 되어 있다. 또 암호화 하기 전에는 데이터 백업을 해야 한다. 암호화 작업 도중 데이터가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기 암호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설정 > 잠금화면 > 스크린 락(Screen Lock)으로 이동해 현재 비밀번호를 누른 후, 강력한 비밀번호를 다시 지정한다.

- 설정 > 시스템 > 보안 > 암호화 장치 > 폰 암호화를 선택하면 사용자의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암호 입력 후, 암호화가 제대로 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관련기사

하지만 이 암호화 작업에도 단점은 있다. 이 기능은 구 모델 기기에게 성능 저하를 일으킬 수도 있다. 진행한 암호화를 다시 돌리려면 기기를 초기화해야 한다. 또, 암호화 작업을 진행하면 그동안 편리하게 사용하던 패턴 잠금은 쓸 수 없으며, 기기 재부팅, 잠금해제 시 반드시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최근 많이 쓰고 있는 지문인식 기능은 그대로 잠금해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폰 사용자가 외부 SD카드를 사용한다면 설정 > 시스템 > 암호화 외부 SD 카드 암호화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된다. 이 기능은 SD 카드의 내용을 암호화 해 사용자의 잠금해제 없이는 다른 사람의 접근을 막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