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임원 "FBI는 해커나 다름없다"

美 정부 보안 해제 압박 조치에 강력 반발

인터넷입력 :2016/03/11 11:23    수정: 2016/03/11 11:38

손경호 기자

애플이 FBI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FBI가 마치 해커나 다름없다고까지 주장하고 나섰다.

최근 스페인 유니비전과 인터뷰에서 애플 아이튠스 및 아이클라우드 서비스 총괄 수석 부사장인 에디 큐는 "FBI가 아이폰 제조사를 상대로 법적 소송에 승리하면 보안은 끝난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FBI가 보안수단을 우회하는 해커들과 다를 바 없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그는 "(FBI의 아이폰 내 백도어 설치가 받아들여지면) 정부가 당신의 스마트폰 카메라나 마이크로폰에까지 접근을 요구할 수 있을 정도로 통제불가능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애플 소프트웨어 담당 임원인 크레이그 페더리히는 "정부가 더 낮은 보안환경으로 시간을 돌리면서 더 낮은 수준의 보안기술을 쓰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큐 수석 부사장은 또한 "뉴욕시티에서만 사법기관이 스마트폰에 접속한 것과 관련 200건이 넘는 소송이 일어났다"며 "이들 대부분이 테러와 관련된 내용은 아닐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구나 애플 입장에서는 FBI의 요청을 들어줬을 경우 다른 나라에서도 백도어를 심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관련기사

그는 "그들(FBI)은 당신의 집에 뒷문을 열 수 있는 키를 원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키가 없다.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이 열어볼 수 있도록) 자물쇠를 바꾸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룩클린 연방지역법원에서는 애플이 마약상이 갖고 있었던 아이폰 잠금장치를 해제할 필요가 없다며 애플 손을 들어줬다. 제임스 오런스틴 행정판사는 이날 판결문에서 "미국 정부가 '모든 영장법(All Writs Act)'을 적용해 애플 측에 최소 70회 이상 (잠금해제를 풀도록) 지원을 요청했으나 헌법을 위배할 소지가 크다"고 결론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