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막론 IT 정치인 더 많이 나와야"

[4.13총선 IT후보]윤창번 "4차산업혁명 대비해야"

홈&모바일입력 :2016/02/26 11:07    수정: 2016/02/28 13:18

'4.13 총선'에서 분구되는 강남 지역에 출마하기 위해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윤창번 전 청와대 미래전략수석은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여야를 떠나 IT 출신 정치인이 많이 나와야 한다"고 대답했다. 그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의 회오리가 불고 있다"며 "이에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IT가 선도하는 미래사회에 대해 식견을 가진 입법 전문가가 절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특히 "IT 출신 정치인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또 ‘글로벌 강남’ ‘일자리 강남’ ‘행복한 강남’ ‘나눔의 강남’ 등 지역구 4대 공약을 제시했다.

다음은 윤 후보와의 일문일답

서울 강남 지역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 신청 한 윤창번 전 청와대 미래전략수석 (사진=윤창번 전 수석 측 제공)

-왜 늘 욕 먹고 골치 아픈 정치를 하려고 하는가.

“IT 전문가로서 기업 경영, 정책 개발 및 지원,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해봤다. 특히 청와대 수석으로서 우리나라가 IT 기반의 미래사회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에 대해 대통령에게 보고 드리고 보좌하는 일까지 해봤다.

하지만 제도를 결정하는 최종 단계인 입법 과정에서 좌절되거나 왜곡되는 경우를 많이 봤다.

전문가로서 국회에 들어가 이 점을 개선해보고 싶다."

-(새누리당이 정권을 잡은 뒤) 정부가 IT를 홀대한다는 지적이 많다. 어떻게 생각하나.

“동의하지 않는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전 장관은 IT 출신이며, 현 최양희 장관도 IT 출신이다. 나도 IT 출신이고 내 후임인 조신 청와대 미래전략수석도 IT 전문가다. 이명박 정부는 몰라도 박근혜 정부가 IT 분야를 홀대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박근혜 대통령은 오히려 IT에 대한 조예가 깊다. 전국에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만들고 강력하게 드라이브하고 있다는 게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정부 공무원들의 관습과 제도가 쉽사리 변하지 않고 그 이유로 대통령의 정책 의지가 확산되는데 한계가 있을 수는 있다."

-기업 현장에서는 대통령에 대해 반대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사례를 들어보겠다. 후보 시절에 IT를 활용한 행정부의 효율적인 방안을 보고드렸더니 대통령께서 나중에 '정부 3.0'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또 그 내용을 들여다보더니 "그렇게 되면 '맞춤형 복지'도 가능하겠네요" 하시더라. IT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IT를 다른 곳에 확장해 적용할 줄 아는 융합형 통찰력을갖고 계신 분이다. 다만 그런 정책이 시중에 퍼지고 뿌리 내리는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오해가 좀 있는 듯하다.

-정책 의지와 현실은 다를 수 있다. IT 융복합화가 글로벌 추세이고 이 과정에서 미래 산업과 전통 산업의 헤게모니 싸움이 치열하다. IT인들은 이 과정에서 기득권을 가진 전통 산업 세력과 불공정한 게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융합과 헤게모니 싸움에서 정부와 정치인이 기득권을 가진 전통 산업의 편이라고 보는 IT인들이 많다. IT가 혁신의 주체가 아니라 도구로 전락하면서 느끼는 자괴감이 큰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나.

"그래서 IT 정치인이 많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IT는 도구이자 주체다. 두 측면 다 있다. 내가 국가 최고정보책임자(CIO) 제도를 건의했던 것도 그런 이유다. IT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사회에 대해 아는 사람이 정관계에 더 많이 들어가야 혁신을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간헐적으로 IT 출신 정치인이 나왔지만 그야말로 한 줌에 불과하다. 그러니 (나를 포함해 더 많은 IT인을) 국회로 보내달라."

-4차 산업혁명은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일자리 문제 등 부정적인 측면도 크다. 지난번 다보스포럼의 화두도 그거였다. 어떻게 생각하나.

"포럼에서는 주요 선진국에서 수년내 500만개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봤다. 우리나라도 여기에 포함돼 있다. 또 최근 15년간 청년 실업자가 크게 늘었다는 통계도 있다. 일자리 감소와 고용 시장에서 공급과 수요의 미스매치가 큰 문제다.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 것도 그 때문이다. 나는 무엇보다 대학 교육이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업에 직접 투입될 수 있게 하는 커리큘럼을 만들고 그렇게 교육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 생각 때문에 '인문학의 위기'가 가속화하는 것 아닌가.

"그렇지 않다. 이제 인문학과 자연과학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보다 융합적으로 사고해야 할 때다. 서로의 장점을 잘 보완해 시너지를 내는 게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될 것이다. 통섭에 대한 이해가 위기를 극복할 것이다."

서울 강남 지역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 신청 한 윤창번 전 청와대 미래전략수석 (사진=윤창번 전 수석 측 제공)

-현재 IT 시장의 현안이 뭐라고 보나. 또 등원하면 만들고 싶은 법은?

“(잠시 생각하더니) 우선 방송통신 관련 법부터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핀테크, 스마트 헬스케어 등 신성장 산업을 육성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법제도가 많고 그래서 손봐야 할 것들이 산적해 있다. 제개정해야 할 법이 태산과 같다."

-이제 후보 이야기 좀 하자. 왜 강남을 선택했는가.

"강남이 (당선에) 유리해서 그런 것은 아니다.(웃음)

청와대를 나온 뒤 이번 총선에 출마할 것을 권한 지인이 많았고, 그것도 강남을 추천한 분이 많았다. IT 전문가라는 내 특장점을 가장 잘 살릴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내 생각도 그렇다."

-왜 강남이 후보의 최적 지역구인가.

“강남 테헤란로는 2000년대 초반 벤처의 산실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좀 바뀐 것 같다. 요즘 공실도 많다고 하더라. 테헤란밸리의 영광을 부화시키고 싶다. 특히 강남과 판교를 연결해 더 큰 IT 특화 구역을 만들어보고 싶다."

-구체적으로 내세우는 공약이 있는가.

“‘글로벌 강남’ ‘일자리 강남’ ‘행복한 강남’,‘나눔의 강남’ 정책을 실현하고자 한다. 코엑스, 한전부지, GTX, 수서역 등을 잇는 복합물류단지를 형성해 창조경제 랜드마크로 이끌고자 한다. 테헤란 밸리와 판교 테크노 밸리를 연계한 일자리 창출에도 힘쓸 것이다. 탄천과 양재천에 문화 라이프스타일 형태를 많이 집어넣어 일과 삶이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강남 지역에 성공한 창업인의 멘토링도 확대하고 사회적 기업 설립 지원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윤창번 후보는 누구인가?

윤창번 후보는 국내에서 대표적인 ICT 전문가다. 1980년대 중반 미국 휴스턴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를 지낸 뒤 국내에 들어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주요 보직을 거친 뒤 2000년부터 3년간 원장을 역임했다. 2003년부터는 2006년까지 하나로텔레콤 사장과 회장을 맡으며 국내에 초고속인터넷을 확산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2013년 8월부터 2015년 1월까지 대통령비서실 미래전략수석을 맡았다.

관련기사

■인터뷰 뒷 이야기

윤창번 후보는, 인터뷰를 위해 사전에 20개의 질의서를 보냈으나 "일정이 매우 바쁘다"며 현장에서 즉답을 하겠다고 말해왔다. 당초 조금 걱정이 됐으나, 윤 후보는 ICT 분야 최고 전문가답게 질문을 하지 않아도 많은 이야기를 스스로 풀어놓았다. 무엇보다 의욕이 철철 넘쳐보였다. 윤 후보는 특히 새누리당 경선(아직 강남 지역구 분구안이 확정되지 않았고 경쟁 후보도 명확하지 않다)이나 본선에서 상대 후보와 끝장 토론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IT 뿐만이 아니라 지역 경제, 교육 등 모든 사안에 대해 유권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후보간 정책 대결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이해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