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음악 제작용 앱 대폭 업그레이드

아이디어 기록하는 '뮤직 메모' 앱 출시…가라지밴드에 '라이브 루프스' 기능 추가

홈&모바일입력 :2016/01/21 18:26    수정: 2016/01/22 07:54

정현정 기자

애플은 iOS용 음악 제작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주요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뮤직 메모 앱은 뮤지션 및 작사·작곡가들이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즉시 자신들의 아이폰에 기록하고, 그 기록을 통해 다듬고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 또 iOS용 가라지밴드(GarageBand)는 주요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누구라도 즐겁게 DJ처럼 음악을 만들수 있는 ‘라이브 루프스(Live Loops)’ 등의 새로운 기능을 선보인다.

전 세계 많은 뮤지션 및 작사작곡가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즉시 녹음하기 위해 아이폰의 음성 메모 앱을 사용하고 있다. 새로운 뮤직 메모 앱은 음성 메모 앱에서 영감을 받은 앱으로 음악적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바로 작곡하고 다듬을 수 있도록 돕는 뮤지션 친화적 기능들을 추가했으며 기존의 음성 메모 앱보다 더 발전된 기능을 제공한다.

뮤직 메모 앱을 이용해 고품질의 악기 소리를 아이폰의 내장 마이크를 통해 압축하지 않은 포맷으로 녹음한 후, 이름 지정, 태그 표시 및 평가를 기록해 나만의 아이디어 보관함을 만들 수 있다. 뮤직 메모 앱은 녹음된 어쿠스틱 기타 및 피아노 연주의 리듬과 코드를 분석해 코드를 표시해줄 뿐 아니라, 즉시 드럼과 베이스 라인을 추가해 노래에 어울리게 편집할 수 있는 가상 백밴드 사운드를 제공하며, 더 나아가 연주한 코드를 표시하는 기본 기보법을 제공한다.

또 뮤직 메모는 아이클라우드와 연동돼 모든 애플 기기에서 나의 음악을 확인하고, 가라지 또는 로직 프로X에서 파일을 열어 음악 제작 작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 뮤지션들은 손쉽게 이메일을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으며, 애플 뮤직 커넥트에서도 팬들과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다.

새로운 가라지밴드2.1 음악을 만드는데 새롭고 직관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라이브 루프스를 선보인다. DJ 하드웨어 컨트롤러와 드럼 머신에서 영감을 받은 라이브 루프스는 다양한 악기로 구성된 루프와 샘플이 표현된 화면 속 그리드의 셀과 칼럼을 간단히 탭하는 것만으로 누구나 음악을 쉽게 만들 수 있게 한다.

루프는 라이브로 연주하거나 편집 또는 리믹스할 수 있으며, 가라지밴드는 적절한 때와 음조에 맞춰 사용하기 위한 모든 비트를 자동으로 동기화한다. 음악 제작의 첫 걸음을 돕기 위해 라이브 루프스는 애플에서 디자인한 EDM, 힙합, 덥스텝 및 락 장르의 루프 템플릿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자신만의 루프도 제작할 수 있다.

또 iOS용 가라지밴드2.1에는 자신만의 특별한 사운드를 가진 9개의 EDM 및 어쿠스틱 가상 세션 드러머가 포함되어 있으며, 베이스 연주자를 위한 확장된 앰프 셀렉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드러머 기능이 포함됐다.

관련기사

뮤직 메모는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아이폰4s 이상, 아이패드2 이상에서 호환된다. iOS용 가라지밴드2.1은 32GB 이상의 새로운 iOS 기기에 무료로 제공되며, 기존 사용자는 호환되는 iOS 9 이상 기기에서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기타 모든 사용자들은 앱스토어에서 5.49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필립 쉴러 애플 마케팅 수석부사장은 “새롭게 출시된 혁신적인 뮤직 메모 앱은 모든 뮤지션들이 영감이 떠오를 때마다 즉시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 그 아이디어를 기록할 수 있게 도울 것”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음악 제작 앱인 가라지밴드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일 새로운 라이브 루프스 및 드러머 기능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음악적 재능을 발휘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