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ICT-생명과학-에너지 등 9개 R&D 집중투자

선택과 집중으로 국가 경쟁력 강화

방송/통신입력 :2016/01/07 14:48

정부가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9개 기술분야에 집중 투자한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정부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1차 정부 R&D 중장기 투자전략(안)’(이하 중장기 투자전략)을 수립, 7일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이번 중장기 투자전략은 정부 R&D 투자의 선택과 집중을 강화하기 위해 9대 기술분야별로 중점 투자분야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9개 기술분야는 ▲ICTㆍSW ▲생명ㆍ보건의료 ▲에너지ㆍ자원 ▲소재ㆍ나노 ▲기계ㆍ제조, ▲농림수산ㆍ식품 ▲우주ㆍ항공ㆍ해양 ▲건설ㆍ교통▲환경ㆍ기상 등이다.

미래부는 중장기 투자전략을 매년 R&D 투자방향 수립과 R&D 예산 배분, 조정의 기준으로 활용함으로써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제10차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정부는 우선, R&D 예산 배분, 조정체계에 따른 9개 주요 기술분야를 대상으로 각 분야별로 하위에 총 58개의 중분야를 도출했다.

관련기사

또 각 58개의 분야별로 시장전망, 기술수준, 공공성, 정부투자 생산성 등 주요지표를 객관적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전문가 설문조사 등을 병행해 각 기술분야별로 중점 투자분야와 전략을 세웠다.

최종배 미래부 과학기술전략본부장은 “우리나라는 과거 어려운 경제여건 하에서도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가며 조선, 철강, 휴대폰, 반도체 등에서 세계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제성장을 주도해왔다”면서 “앞으로의 경제성장도 과학기술이 이끌어갈 수 있도록 중장기 투자전략을 통해 선택과 집중을 강화해 정부 R&D 투자의 전략성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