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MA 큰 별 지다' 경상현 초대 정통부 장관 별세

CDMA 상용화 주역...미래부 출범 구심체

방송/통신입력 :2016/01/03 14:47    수정: 2016/01/03 14:48

최경섭 기자

80~90년대까지만 해도 아시아 변방에 불과했던 정보통신 기술 수준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출발점 역할을 한 경상현 초대 정보통신부 장관이 2일 새벽 급환으로 별세했다.

경 전 장관은 1994년, 초대 정보통신 장관을 역임하고 최근까지도 한국ICT대연합 회장직을 수행하며 정보통신 업계에 ‘거목’으로 평가받아 왔다. 경 전 장관은 美 벨연구소 연구소를 거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을 지내며 TDX(전전자교환기), CDMA(코드분할다중접속) 상용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경상현 초대 정보통신부 장관.

무엇보다,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 정보통신 산업발전을 위해 설립한 초대 정통부 장관을 1년간 역임하면서, 당시 전자, 자동차, 조선, 중화학공업 등에 가려 있던 정보통신 산업 발전의 기초를 다지는데 큰 역할을 했다.

특히 당시 美 벤처기업의 실험실 기술수준인 CDMA 이동통신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전기를 마련함으로써, 오늘날 대한민국의 이동통신 기술수준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도화선이 됐다.

관련기사

또한 관료생활을 떠난 이후에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고려대 등에서 후진 양성에 힘을 쏟았고, 지난 2012년 대선 과정에서는 당시 각 부처로 흩어진 정보통신부 기능을 다시 하나로 통합, 미래창조과학부 출범의 구심체 역할을 하기도 했다.

최근까지도 한국ICT대연합 회장직을 맡으며, 정보통신 산업 발전의 숨은 조력자로 자리매김 해 왔다. 1937년생, 향년 79세로 빈소는 서울 강남성모병원(장례식장 5호실)이며 발인은 5일 오전 10시30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