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펜슬 뜯어보니...'셀프수리'는 난감

홈&모바일입력 :2015/11/20 07:54    수정: 2015/11/20 07:54

손경호 기자

아이패드 프로에서부터 쓸 수 있게 된 애플펜슬은 자체적인 수리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제품 분해를 어렵게 해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애플펜슬의 외형은 플라스틱으로 이뤄진 일반 볼펜을 닮았지만 내부에는 수많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부품들이 탑재돼 있다. 크기는 서피스 프로4에서 제공하는 펜에 비해 길이가 길고 굵기는 얇은 편이다.

스마트기기 수리 관련 웹사이트인 아이픽스잇은 애플펜슬 내부에 어떤 부품들이 쓰였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공개했다.(관련링크)

애플펜슬을 분해한 전체 모습. (사진=아이픽스잇)
애플펜슬을 감싼 플라스틱 부분을 제거한 모습. (사진=아이픽스잇)

아이픽스잇은 드레멜 전동공구를 활용해 애플펜슬의 외부 케이스를 적당히 자른 뒤에야 내부 부품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내부에는 먼저 아주 작은 크기의 3.82볼트V/0.329Wh 짜리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됐다. 이 배터리는 아이폰6S 내부에서도 볼 수 있는 것으로 최대 12시간까지 유지된다.

애플펜슬의 심장은 작은 회로기판으로 무게가 1g에 불과하다. 그러나 내부에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제작한 STML151UCY6 초저전력 32비트 RISC ARM 기반 코텍스-M3 마이크로컨트롤러(MCU)칩이 탑재 됐다.

오른쪽 위 빨간색 부분이 마이크로컨트롤러(MCU)로 애플펜슬을 제어한다. (사진=아이픽스잇)

또한 애플펜슬의 펜촉 부분에는 작은 회로기판이 하나 더 있다. 이 기판은 애플펜슬을 누르는 압력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관련기사

아이패드 프로와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소형 안테나는 전원충전을 위해 사용되는 라이트닝 커넥터 아래쪽에 위치해 있다.

아이픽스잇 측은 "예상했던대로 드레멜 전동공구가 있어야만 애플펜슬 내부를 확인해 볼 수 있다"며 "펜촉이나 라이트닝 커넥터 부분을 제외하고는 이 제품을 직접 수리하거나 고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수리가능한지 여부를 나타내는 '레페어러빌러티 스코어(Repairability Score)'가 10점 만점 중 1점에 불과했다.

아이펜슬 내부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전동공구를 활용해 내부를 분해해야하는 탓에 재조립이 어렵다. (사진=아이픽스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