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뉴딜' 정책 편다...3년간 4조6천억 시장 육성

‘클라우드 활성화' 계획 확정...공공부문 선제적 투자

방송/통신입력 :2015/11/10 10:48

ICT 인프라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대대적으로 전환한다. 특히 향후 3년간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나서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규모를 4조6천억원 규모로 육성한다.

최근 3.3%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클라우드 이용률을 2018년까지 30% 이상으로 늘리고, 클라우드 기업을 250개에서 800개 수준으로 확대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0일 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와 정부3.0추진위원회 합동으로 국무회의에서 ‘K-ICT 클라우드컴퓨팅 활성화 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마스터플랜은 클라우드컴퓨팅 발전법에 따라 마련된 1차기본계획에 따른 것이다.

특히 정부 차원의 클라우드 프로젝트인 정부3.0 프로젝트가 본격화한다. .

■ 공공부문 앞장, 클라우드 선도국가 비전 살펴보니

우선 2018년까지 진행되는 1단계 계획에 따라 클라우드 산업 성장의 모멘텀을 마련하고, 2단계 계획이 완료되는 2021년에는 클라우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비전을 마련했다.

2018년까지 현재 3% 수준인 클라우드 이용률을 10배 이상인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3년간 4조6천억원의 시장을 창출한다. 공공부문은 1조2천억원에 달한다.

무엇보다 공공부문에서 클라우드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정부 자체(Private) 클라우드인 'G-클라우드'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2018년까지 정부통합 전산센터(1,2센터)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제 3센터 구축(현재 예비타당성 中)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 클라우드 이용 성공사례를 조기에 창출하기 위해 다수기관 관련사업 중 클라우드 이용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 민간 부문 클라우드 이용률 30% 수준으로

안전한 클라우드 이용환경과 제도개선, 중소기업과 산업에 적용 확대를 통해 2018년까지 현재 3% 수준인 민간부문의 클라우드 이용률을 30%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클라우드 이용자의 보안 우려 해소를 위해 사고 발생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이용자 보호를 위해 품질 성능기준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용자 피해가 발생한 경우 과실여부의 입증책임을 사업자가 지도록 규정해 이용자의 정보보호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의료, 교육 등 각종 법령에서 클라우드 이용을 사실상 제한하는 규제는 지난달 발족한 ‘민간 클라우드 규제개선 추진단’을 중심으로 올해 말까지 집중 발굴하고,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 산업 성장 생태계 구축 초점

공공과 민간 부문의 클라우드 확산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산업의 성장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략적 연구개발(R&D)과 투자를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SW서비스(SaaS)를 발굴, 글로벌 선도 기업과 국내 기업간 협업을 통해 글로벌화를 지원한다. 특히 조달, 관세, 전자투표 등 세계적 수준의 전자정부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해외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수요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클라우드 인력양성 전문기관’을 운영하고, 클라우드 분야 대학연구센터(ITRC)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국가 전체적으로 에너지 절감효과가 큰 클라우드데이터센터에 대한 에너지 사용규제를 클라우드 특성에 맞게 개선하도록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 3년간 3천700억 예산절감 + 업무혁신

미래부는 2018년에 클라우드 이용률이 현재의 10배 수준인 30%로 대폭 증대되어 국가사회 전반의 혁신이 가속화되고, 클라우드 시장도 2조원이 창출돼 민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공공부문에서는 3년간 3천700억원의 예산절감과 업무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이제 막 출발선 상에 선 국내 클라우드 산업육성의 청사진을 제시한 것”이라며 “우리가 미국, 영국 등 선진국보다는 5년 정도 늦었지만 세계에서 처음으로 클라우드컴퓨팅 법을 제정, 시행하는 만큼 공공부문이 클라우드 이용의 모범을 보이고 민관이 역량을 결집한다면, 클라우드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송희준 정부3.0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서로 공유와 협업을 통해 정부3.0 가속화와 창조경제를 견인하는 민관협업생태계 구축에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