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독일 사업 축소..."복잡한 규제 탓"

방송/통신입력 :2015/11/01 13:52

박소연 기자

우버가 독일 함부르크, 프랑크푸르트, 뒤셀도르프 등 3개 도시에서 까다로운 규제를 이유로 영업을 중단했다. 우버는 독일 3개 도시에서 철수, 베를린과 뮌헨에서만 영업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현지 시간) 밝혔다.

함부르크, 프랑크푸르트, 뒤셀도르프는 인구가 각각 170만, 68만7천, 59만3천 명에 달한다. 우버가 서비스를 유지하는 베를린과 뮌헨의 인구가 각각 약 350만, 130만 명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우버 입장에서는 큰 손실을 감수한 결정이다.

우버

이번 철수는 올해 초 프랑크푸르트 규제 당국이 우버 운전자들도 현지 택시기사 면허를 보유해야 한다고 판결한 데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당시 판결에 따라 해당 지역 우버 운전자들은 면허 및 상공회의소 허가 등을 위해 최소 250유로에서 최대 400유로를 지급해야 했다. 이에 우버 측은 운전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관련기사

크리스티안 프리즈 우버 독일 지사장은 “독일 교통 당국은 허가받은 서비스들에 대해서도 복잡한 사항을 요구한다”며 “당분간 독일에서는 뮌헨과 베를린에만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독일의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 버튼 하나만 눌러 안전하고 저렴한 우버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한다”며 “앞으로도 독일 정치인 및 규제 당국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우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