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 않아 만나게 될 미래기술 16가지

홈로봇-가상현실 기대주…웨어러블-생체인식도 관심

컴퓨팅입력 :2015/10/16 09:54    수정: 2015/10/16 15:16

앞으로 IT 세계를 뒤흔들 넥스트 빅싱(next big thing)은 뭘까? 최근엔 가상현실과 웨어러블 장치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로봇 역시 뜨거운 이슈다.

씨넷은 14일(현지시각) 우리에게 곧 다가올 미래 기술 16가지를 사진으로 소개했다.

■ 홈 로봇

1980년대 값비싼 장난감으로 치부되었던 홈 로봇이 최근 들어 부흥기를 맞고 있다. 아이로봇이 최근 선보인 룸바 980 같은 로봇청소기는 와이파이 탑재는 물론 스마트폰으로 조종할 수도 있다. 여기에 집안의 구조를 파악하는 카메라와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돼 있다.

로봇 기술이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홈 로봇들은 향후 유리창 청소나 음식 만들기 등 더 많은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가상 현실

사진=오큘러스

현재까지 출시된 가상현실 기기들은 오큘러스 리프트 VR 헤드셋이나 골판지 형태의 구글 카드보드 등으로 한정돼 있다. 하지만 미래에는 다양한 VR 기기들이 출시돼 일반화 될 것으로 보인다.

당신이 VR 장치를 통해 가상 휴가를 보내고 있을 때, 아이들은 VR 헤드셋을 끼고 가상현실 마인 크래프트 게임을 하는 세상이 곧 오게 될 것이다.

■ 웨어러블 장치

구글글래스 (사진 = 씨넷)

현재 스마트워치, 운동량 측정을 위한 스마트밴드 등의 웨어러블 제품이 한창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웨어러블 기술은 한 순간의 유행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웨어러블 기기들은 개인의 질병을 진단하고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데 중요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구글글래스 같은 증강현실 안경은 산업현장에서 요긴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특히 현장에서 두 손을 모두 사용하면서 데이터에 접근할 필요가 있는 작업자에게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 인공지능

현재 IT기기에 탑재된 애플 시리, 구글 나우 같은 음성인식 서비스는 인공 지능이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기능에 불과하다. 곧 인공지능은 어떤 일이 발생하기 전에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제안하고, 당신의 행동을 미리 예측하게 될 것이다.

이 기능이 좀더 확장되면 인공지능을 갖춘 로봇이 지구와 통신이 불가능한 먼 우주에 파견돼 탐사 임무를 수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생체인식 기술

아이폰5S 이후 모델에서 사용되고 있는 터치 ID 기술 같은 생체인식 기술은 앞으로 본인 인증 수단을 대체하게 될 것이다. 이 기술은 점차 신용카드 서명이나 핀(PIN)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가격이 내려가면 집, 자동차 열쇠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 OLED 스크린

사진=씨넷

현재 스마트폰이나 TV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OLED 스크린은 무게가 가볍고 전력 소모가 적고 선명한 색상을 제공해 기존 LED 기술에 비교해 장점이 많이 가지고 있다. 이 OLED 기술이 향후 구부러지고 유연하게 접을 수 있는 폴더블 기술로 발전해 우리 생활에 다양한 변화를 안겨다 줄 전망이다.

■ 모션 센서

사진=MS

MS X박스 원의 동작인식 콘트롤러 키넥트에 내장돼 있는 모션 센서는 향후 비디오 게임을 넘어 다양한 분야로 활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슈퍼마켓 체인인 홀 푸드는 쇼핑 카트에 모션 센서가 장착된 키넥트 장치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물건을 찾고 길을 알려주는 네비게이션 용도로 실험하고 있다.

미국의 한 회사는 모션 센서를 장착한 의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환자를 진찰하는 것을 테스트하고 있다.

■ 태양전지 패널

1970년대 후반 태양열 계산기가 나온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다. 시간이 지날수록 태양전지 패널의 설치 가격이 떨어지고 있어 머지않은 미래에 태양광 기술은 일반 가정에도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태양광 발전 기술이 다른 전력 수단을 완벽하게 대체하지는 못하지만, 지구 전력난에 대응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 될 것이다.

■ 배터리 기술

사진=테슬라

충전식 배터리 기술은 이전보다 더 빨리 충전할 수 있고 한번 충전 하면 더 많은 전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기술이 향상되고 있다.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가 공개한 가정용 배터리 파워월은 각 가정에 태양 에너지를 충분히 저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이를 통해 전력 수요가 적은 시간에 배터리에 충전을 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다. 이런 형태의 배터리 기술의 성장은 누구나 저렴한 가격으로 안정적으로 전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믿을 만한 전기 인프라가 없는 개발도상국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레이저 전구

레이저 전구는 일반적인 LED 전구보다 같은 양의 전력으로 더 밝은 빛을 낼 수 있다. 널리 퍼진 레이저 불빛은 사람 눈에 더 자연스럽게 보이기도 한다. 현재 고급 자동차 제조업체 BMW는 i8 모델에 롱래스팅 블루 레이저 헤드라이트를 사용하고 있다.

■ 스마트 가전

스마트 TV가 점점 대중화 되고 있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사물 인터넷은 가전 제품이 타 제품들이나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작동하게끔 해준다. 당신이 요리하고 싶은 것을 스마트폰에 얘기하면 스마트 오븐이 주방에서 그 음식을 요리하게 될 세상이 곧 다가올 것이다.

■ 구리 전화선

현재 가정에 빠른 통신속도를 전달해 주는 광섬유 케이블은 향후 다른 소재로 변경될 수 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구리 전화선을 통해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통신 솔루션인 지닷패스트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이 기술이 상용화 되면 구축 비용이 많이 드는 농촌 지역 등의 거대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 클라우드 컴퓨팅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의 파일, 미디어, 스마트폰 백업 등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현대 컴퓨팅 기술 중 가장 주목받는 분야 중 하나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서비스에 녹인 사례 중의 하나는 소니의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인 ‘플레이스테이션 나우’다. 이 서비스는 플레이스테이션 콘솔 없이도 삼성 스마트TV에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음성 명령

사진=씨넷

음성 명령 기술은 향후 스마트워치 뿐 아니라 일반 가정, 기타 장치 등으로 확장돼 사용될 것이다. “불을 켜 줘”라고 말해 전등을 켜거나 “더워”라고 말해 에어컨 전원을 켜는 등을 수행하는 스마트 가전은 이미 존재한다. 향후 데이터 연결이 가능한 모든 장치는 음성 명령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 스마트 그리드

네스트 같은 스마트 온도 조절장치는 에너지를 절약해 주면서 집 온도를 편리하게 조절해 주는 장치다. 점점 더 많은 지역 사회가 전력 인프라를 스마트 그리드로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전망이다. 예를 들어 미래의 식기세척기는 전력 피크타임을 피해 스스로 작동 시간을 선택해 전기요금을 낮춰줄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 스마트 홈 보안

사진=네스트

스마트 홈 카메라는 당신이 집에 없어도 내부의 모습을 보여주고 예기치 않은 움직임이 감지되면 알람으로 알려준다. 향후 이 기술은 얼굴인식 기술과 홈 오토메이션 기술을 통합해 강력한 미래 기술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