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PaaS에 클라우드파운드리 선정

컴퓨팅입력 :2015/09/21 14:57

전자정부용 오픈 PaaS가 오픈소스 클라우드파운드리(Cloud Foundry)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피보탈코리아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전자정부용 클라우드 플랫폼(PaaS) 개발 사업을 위한 기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클라우드파운드리가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정윤진 피보탈코리아 클라우드플랫폼 에반젤리스트가 18일 '클라우드 플랫폼 오프닝 세미나’ 에서 발표하고 있다.

PaaS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 설치부터 애플리케이션 배포 및 관리까지 과정을 자동화 해주는 플랫폼이다. 개발자는 이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가상서버, DB 등의 개별 컴퓨팅 자원 구성에 신경쓰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된다.

NIA의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사업은 현 전자정부시스템 구성 및 운영 표준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차세대 클라우드 플랫폼(오픈 PaaS)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피보탈을 포함한 국내외 IT기업들이 참여하고, 새로운 플랫폼은 공공부문 표준플랫폼으로 먼저 적용된 후 민간 부문에 개방하게 된다.

NIA는 먼저 클라우드파운드리재단에 실버 멤버로 가입할 예정이다. NIA는 피보탈과 함께 정부 기관과 기업 대상 워크숍을 개최해 클라우드 파운드리 도입을 촉진하고, 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3.0 개발에 사용된 스프링 등 전문 기술 세미나, 플랫폼 전문가 양성 교육,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적용 및 연동 가이드 개발 등에서도 상호 긴밀히 협력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후 양측은 클라우드파운드리 기반의 개방형 PaaS 구축에 본격 착수하며, 향후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모바일 등 다중 플랫폼 연계기능까지 연구협력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지난18일 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NIA 주관의 '클라우드 플랫폼 오프닝 세미나’ 에서 피보탈코리아 클라우드에반젤리스트 정윤진 수석은 진흥원과 향후 오픈소스 클라우드파운드리 커뮤니티 지원 계획 및 정부의 앱 개발 사업자들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방침 등을 포함하는 ‘클라우드 파운드리 재단의 오픈 PaaS 공동연구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