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준비위 "ICT로 삶의 질 높이고 저성장 극복"

10년 후 미래 이슈 '라이프스타일 개선' '성장엔진 전환'

방송/통신입력 :2015/09/07 14:48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미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 마련에 나선다.

미래부의 미래준비위원회는 지난 7월 발표한 바 있는 미래이슈분석보고서를 토대로 10년 후 한국사회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이슈 두 가지를 선정해 구체적인 대응전략을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두 가지 이슈로는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이 선정됐다.

우선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이슈는 미래이슈들 간에 가장 높은 연관관계를 보이는 이슈로 미래세대 삶의 불안정성, 전통적 가족개념 변화, 저출산 초고령화 사회, 난치병 극복, 학력중심 경쟁적 교육 등 다양한 이슈와 연계되어 있고 인간의 생활편의성을 증진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기술과 연관관계가 높다.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 이슈는 최근 저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 경제에 새로운 활력소를 찾아낼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미래이슈 중 저출산 초고령화 사회, 고용불안, 미래세대 삶의 불안정성 등의 이슈와 연관관계가 높고 신재생에너지, 빅데이터, 3D프린터, 나노소재 등 기술과의 관계가 높다.

미래준비위원회는 삶의 질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이슈에 대해서는 10년 후 예상되는 사회의 모습을 전망하고 삶의 질 향상에 핵심이 되는 요인과 조건들을 도출해 이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응전략을 ICT기반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 이슈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경제의 저성장 현상에 대응해 10년 후 부상할 신산업을 발굴하고 선점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미래준비위원회는 "미래 유망 신산업을 발굴하기 위해 미래의 사회변화로 인한 새로운 수요와 신기술의 융합을 통해 등장하는 신산업을 예측하고, 도출된 신산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ICT에 기반한 대응전략 마련과 제도적 시스템 혁신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미래부는 미래전략이 연구개발 투자와 산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수립과정에서부터 미래부가 운영하고 있는 미래유망기술 발굴체제와 연계 추진해 연구개발프로그램 기획 등에 적용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광형 미래준비위원회 위원장은 “현재 수립하는 미래전략은 올해 상반기에 분석한 미래이슈에 대응하는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장기적 시각의 정책방향으로 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