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뉴스' 앱, 참여 언론사 50개 넘었다

리코드 보도…곧 공개될 iOS9에 기본 탑재

홈&모바일입력 :2015/09/03 09:10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삼성이 독일 최대 미디어그룹과 손잡고 뉴스 서비스를 한다고 공식 발표한 하루 뒤 이번엔 애플이 준비 중인 뉴스 앱 관련 소식이 들려왔다.

IT 전문 매체인 리코드는 2일(현지 시각) 애플 ‘뉴스’ 앱에 참여하는 언론사가 50개를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리코드는 또 자신들의 모회사인 복스도 애플 뉴스 앱에 동참한다고 강조했다.

애플 ‘뉴스 앱’은 지난 6월 세계개발자회의(WWDC)때 처음 공개됐다. 당시 애플은 9월 중 선보일 iOS9에는 ’뉴스’ 앱을 기본 탑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플 뉴스앱 (사진=씨넷)

애플은 ‘뉴스’ 앱에 언론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었다. 일단 언론사가 자체 유치한 ‘뉴스’ 앱 광고 수익은 전액 다 갖도록 했다. 또 애플이 대신 광고를 해줬을 경우에도 매출의 70%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애플은 ‘뉴스’ 앱의 트래픽도 언론사 트래픽에 포함시켜주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애플은 트래픽 집계 전문 기관인 컴스코어와도 손을 잡았다.

관련기사

애플 ‘뉴스’ 앱의 이런 조건은 페이스북이 시범 서비스 중인 ‘인스턴트 아티클’ 뉴스 서비스와 비슷하다. 페이스북 역시 광고 수익과 함께 트래픽까지 언론사에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애플의 ‘뉴스’ 앱은 iOS9에 광고 차단 기능을 허용하기로 한 결정과 맞물려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애플이 모바일 웹에 대해서만 광고 차단 기능을 허용키로 함에 따라 언론사들이 ‘뉴스’ 앱에 참여하려는 유인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