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질라재단, 윈도10용 파이어폭스40 배포

컴퓨팅입력 :2015/08/12 07:28

송주영 기자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한 이후에도 파이어폭스를 기본 웹브라우저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파이어폭스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모질라재단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10에서 자사 엣지 이외 기본 브라우저 설정을 바꾸기 어렵게 만들자 직접 웹브라우저 기본설정을 바꾸는 방법을 사용자들에게 배포했다.

11일(현지시간) 모질라재단은 윈도, 맥, 리눅스용 웹브라우저 새 버전인 파이어폭스40을 새로 공개하면서 윈도10에서 기본 웹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하는 3단계 방법을 담은 문서를 홈페이지에 안내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할때 기본 설정을 자사 브라우저인 엣지로 변경하도록 한 것에 대한 항의로 풀이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달 말 윈도10을 공개하면서 PC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하면 현재 기본 설정된 웹브라우저를 무시하고 무조건 엣지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되도록 구현했다.

사용자들은 아직 새 운영체제에 익숙하지 않아 설정 변경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모질라재단은 윈도10 공개 직후 마이크로소프트에 서한을 보내 사용자의 선택권을 빼앗았다고 항의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번 파이어폭스40 발표와 함께 직접 사용자에게 설정 변경 방식을 알리기로 했다.

파이어폭스40은 아이콘, 창 형태도 윈도10에 맞춰 개편했다. 윈도10에 맞춰 탭 크기를 키우고 아이콘 색깔을 어둡게 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