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10 업그레이드의 오해와 진실

할지말지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Q&A

컴퓨팅입력 :2015/07/30 13:29    수정: 2015/07/31 11:16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야심작 윈도10이 출시됐다. MS는 "사람들이 필요해서 윈도를 쓰게 아니라 윈도를 좋아하게 만들고 싶다"며 공개적으로 자신감을 표하는 모습이다.

사용자들의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이전 윈도에는 없던 새로운 기능이 대거 포함됐고, 기존 사용자들은 무료로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출시 하루가 지난 만큼 벌써 발 빠른 사용자들은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사용 후기를 올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다. '호기심에 업그레이드 했다가 뭔가 불편한 일이 생기진 않을까'하는 걱정에서다. 그래서 윈도10 업그레이드에 관한 궁금증을 정리해봤다.

Q.윈도10업그레이드 알림 창이 뜰 때까지 기다려야 하나?

A.아니다. 업그레이드 예약을 했는데 아직도 업그레이드 준비가 완료됐다는 알림이 뜨지 않는 경우, 계속 기다리고 있을 필요는 없다. 빨리 업그레이드를 받고 싶다면 윈도10 다운로드 사이트(☞링크)에 접속해 자신의 PC환경에 맞게 64bit 혹은32bit 용 다운로드 파일을 받아 실행시키면 된다. PC 사양과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업데이트를 다운받고 구성한 후 실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기 까지 약 1시간 30분~2시간 정도 소요된다.

Q.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D드라이브가 포맷된다?

A.그렇지 않다. 윈도10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면 파일복사가 가장먼저 진행된다. 또 이후 기능 및 드라이브 설치, 설정 구성이 이전 OS에서 그대로 복사되기 때문에 보통 파일을 저장하는데 많이 쓰는 D드라이브는 물론 프로그램 실행 파일이 설치돼 있는 C드라이브도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이렇게 이전 OS에서 파일과 프로그램, 설정 구성을 그대로 옮겨 오기 때문에 설치 과정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린다.

Q.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PC가 빨라진다?

A.그렇다.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구형PC가 새PC처럼 빨라졌다는 반응이 많다. 이유는 MS가 계속해서 윈도를 경량화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업그레이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작하는 방식에 따라 반응 속도나 운영 환경을 더 개선할 수 있는데, 윈도8.1에서 윈도10으로 넘어 오면서 시스템 자체가 점유하는 메모리와 프로세스 자체가 줄어들었다는 게 MS측 설명이다.

Q.한번 업그레이드 하면 되돌릴 수 없다?

그렇지 않다. 이전 운영체제로 복구가 가능하다. 우선 PC를 포맷하면 이전 운영체제로 되돌릴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설치해뒀던 프로그램과 저장해 놓은 파일이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사전에 데이터 백업이 필수적이다.

또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에 이전 운영체제로 돌아가는 기능도 있다. 윈도7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윈도7로 돌아가기'라는 옵션이 생긴다. 단 이 기능은 설치 후 한달 안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Q.윈도10은 공짜다?

A.일부 사용자들에겐 공짜다. 윈도7, 윈도8, 위도8.1 사용자들은 윈도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윈도XP, 비스타 등 구형 윈도를 사용하는 경우 무료 업그레이드 대상이 아니다. 이런 경우 윈도10을 사용하고 싶다면 라이선스를 구매하거나 윈도8.1이나 윈도10이 설치된 새 PC를 구입해야 한다.

Q.윈도10은 CD대신 USB로 살 수 있다?

A.그렇다. 윈도10은 CD 패키지로 판매하지 않고 USB에 담아 판매된다. 가격은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홈에디션의 경우 17만2천원이다. 구입은 온라인 윈도스토어에서 주문할 수 있다.

윈도10부터 CD가 아닌 USB방식으로 판매하는 이유는,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 PC에 CD롬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 때문인 걸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노트북겸 태블릿 PC인 서피스에도 역시 CD롬이 없는 상황에서 CD에 담아 윈도를 판매하는 건 이제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 걸로 보인다.

Q.윈도 10업그레이드하면 웹사이트가 먹통된다?

A.그렇지 않다. 윈도10에는 새로운 브라우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기본 브라우저로 탑재됐다. 엣지는 웹표준 방식을 준수하는 빠르고 가벼운 브라우저다. 따라서 액티브X, 실버라이트 같은 플러그인은 엣지에서 실행되지 않는다.

가장 접근성이 좋은 바탕화면 작업표시줄에 엣지브라우저만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기존 브라우저인 인터넷익스플로러(IE)11을 사용하면 어려움 없이 쓸 수 있다.

Q.윈도10 업그레이드하면 인터넷뱅킹을 못한다?

A.기자가 직접 윈도7 PC를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해 신한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이용해 본 결과 문제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보안모듈을 새로 설치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기존에 저장해 뒀던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하고 이체도 진행할 수 있었다.

관련기사

하지만 일부 은행에선 인터넷뱅킹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윈도10은 다양한 PC, 모바일, 태블릿, 사물인터넷 기기 등 여러 디바이스에 모두 구동될 수 있게 만들어지면서 OS의 핵심인 커널이 바뀌었다. 따라서 윈도10에서 IE11으로 인터넷뱅킹을 한다고 해도, 인터넷 뱅킹 창에서 실행되는 각종 보안 모듈이 윈도10 커널과 호환성을 맞추지 않았다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 인터넷뱅킹에 사용되는 보안 모듈이 여러 개이기 때문에, 이 중 한 가지만 호환성을 맞추지 않아도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한국MS 관계자는 "보안 모듈 회사에서 호환성을 맞춰서 또 은행에 이를 전달하고 은행에서는 테스트해 배포하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이 어느 정도까지 진행됐는지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대부분 큰 은행에서는 윈도10과 호환성은 어느 정도 확보한 상태고 나머지 은행들도 빠른 시일 안에 맞출 예정이라고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