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벤처 돈줄 풀린다...9월부터 '크라우드펀딩' 시범사업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통해 진행...내년 상반기 정식 시행

방송/통신입력 :2015/07/17 16:02

창업 벤처기업의 든든한 재정적인 버팀목이 될 크라우드 펀딩 시범 사업이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오는 9월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박용호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16일 센터 개소 사전 브리핑을 통해 “크라우드펀딩 관련 법안이 내년 상반기 1~2월에 시행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전에 모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운영 계획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9월부터 투자자나 스타트업이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서울시, CJ 등이 힘을 모으고 있는 서울 혁신센터가 그 첫 주자로, 9월부터 본격적인 크라우드펀딩 시범사업을 전개한다.

크라우딩 펀드는 벤처캐피털 등의 투자를 받지 않고도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일반 대중으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최근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초미의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서울 혁신센터는 민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과 협력을 통해 모의 크라우드 펀드를 시범운영 하고,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참여 기업에서는 혁신센터의 사업화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자에게는 크라우딩 펀딩에 투자자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통해 투자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우선 민간 플랫폼간 공동 기획으로 30개 내외의 참여기업과 투자자를 모집한다. 이후 센터 주도로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교육과 사업모델 개발이나 사업계획서 작성 등 실전교율을 실시한다.

참여 투자자는 가상의 투자금을 지급받아 희망하는 기업에 가상 투자하고, 참여 기업별 투자 유치액을 실시간으로 공개한다.

관련기사

끝으로 우수 모의 투자유치 기업에는 시상 또는 혁신센터 운영사업을 통한 실제 사업화 지원에 나선다.

최종배 미래부 창조경제조정관은 “서울 센터에서 시범운영한 뒤 크라우드펀딩의 프로세스와 운영노하우를 지방센터와 공유해 소액 투자자들에게도 확산될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