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기업·공공기관 사용 SNS 1위

인스타그램 증가, 유튜브·트위터는 하락

인터넷입력 :2015/07/06 10:18    수정: 2015/07/06 10:59

기업이나 공공기관들은 소셜미디어중에서 페이스북(87%)을 가장 많이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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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블로그(67%) ▲트위터(49%) ▲유튜브(42%) ▲카카오스토리(42%) ▲인스타그램(25%) 순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조사 결과와 비교했을 때 인스타그램(16%p)이 가장 많이 증가했고, 유튜브(20%p)와 트위터(14%p)는 하락했다.

KPR 소셜커뮤니케이션연구소와 리서치 전문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은 6일 국내 주요 기업 및 공공기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셜미디어 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기업과 공공기관들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운영하는 가운데, 소셜미디어 활용에도 성과 측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소셜미디어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의 약 80% 정도는 팬 수나 좋아요 수 등 양적인 수치만을 측정하는 수준에 그쳤다.

국내 218개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소셜미디어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0%가 '소셜미디어의 ROI(투자대비 성과) 측정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과반수는 현재 '소셜미디어 성과를 측정한다'(64%)고 답했다. 측정 방법으로는 팬 수, 좋아요 수, 게시물 노출량과 같은 '양적 수치'로 분석한다는 응답이 78%로 정량적 성과 측정에 편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학균 KPR 소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은 “소셜미디어를 단순히 소통 채널로만 볼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보는 시각이 확산되는 추세”라며 “소셜미디어 가치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정량적 성과 측정뿐만 아니라 정성적 성과 측정으로 비즈니스 목표 및 전략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 대표 및 기관장들의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은 50%대 수준인 반면, 포춘 선정 상위 50개 기업 CEO는 80%가 소셜미디어에 관심이 높다고 조사됐다. 이는 소셜미디어의 비즈니스 활용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 최고의사결정권자의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함을 말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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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소셜미디어 예산은 올해의 불투명한 경기를 반영, 작년과 '동일하다' (53%)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증가했다'(37%), '감소했다'(10%)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모두 비슷한 수준이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주요 목적으로는 '기업과 제품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가 68%로 가장 높았다. 이어 '자사 소식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채널을 보유'하기 위해 운영한다는 응답이 56%였다. 기업에서는 '세일즈 증대'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공공기관에 비해 20%포인트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