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 핀테크 플랫폼 공개…협력사 모집

컴퓨팅입력 :2015/07/02 10:18    수정: 2015/07/02 11:03

황치규 기자

NH농협은행(은행장 김주하)과 농협상호금융(대표 허식)이 NH핀테크 오픈플랫폼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협력할 기업들을 모집한다.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은 핀테크 기업이 농협이 제공하는 금융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하여 금융 기능이 포함된 서비스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반 환경이다. 이 플랫폼은 오는 12월에 본격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외부 업체들은 NH농협 오픈API를 활용해 잔액조회, 수납, 이체, 지급결제 등 금융 서비스 기능이 포함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따진 뒤 승인하게 된다. 구글보다는 애플식 모바일 플랫폼 전략과 유사한 셈이다.[☞관련기사]

NH농협이 핀테크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오픈플랫폼 홈페이지에는 플랫폼 설명, 금융 오픈API 소개 및 활용방법, ‘API 사전 신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융기능이 탑재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은 핀테크기업은 홈페이지를 통해 API 사전 신청하면 된다.

NH농협은 API 사전 신청을 한 기업 중 사업 내용 검토를 통해 모델링 기업을 선정하고 8월 중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해당 기업은 금융 API 적용을 위한 기술지원 및 컨설팅을 받게 된다. 그리고 올해말 NH핀테크 오픈플랫폼 서비스 시작과 함께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NH농협은 당초 농협 API를 공개하는 형태로 오픈플랫폼을 구축하려 했으나 핀테크 기업들로부터 나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핀테크기업도 오픈플랫폼을 통해 보안 등의 제휴 API를 유통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고 있다. 이를통해 핀테크 기업들이 농협 금융 API뿐만 아니라 다른 핀테크기업들이 제공하는 제휴 API도 이용할 수 있는 ‘복합적 생태계’로 자리매김 시킨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NH농협은 "시스템 구축 단계에서부터 참여 기업 의견을 수렴하고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국내 금융회사 중 NH농협이 최초"라며 "오픈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농협의 금융 API뿐만 아니라 핀테크 기업 서비스 API도 제공할 수 있도록 해, 개발부터 운영까지 핀테크기업과 상생발전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