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규에 발목 잡힌 1인 전기차 트위지 '운행 불발'

국토부,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국내 시범운행 불허

카테크입력 :2015/06/30 11:03

올 여름 국내 시범운행 예정이었던 르노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가 차종 분류 기준과 제도의 장벽에 발목이 잡혔다.

국토교통부는 30일 국내 자동차관리법 규정에 어긋난다며 트위지의 시범운행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국내 자동차관리법 상 자동차는 이륜차,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차 등으로 나뉘는데 트위지는 차종 분류가 애매하다는 것이 불허의 이유다.

트위지는 지난 5월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 28회 세계전기차학술대회에서 핫이슈로 떠오른 초소형 전기차다. 당시 킨텍스 현장을 찾은 질 노만 르노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 부회장은 “올해 상반기 중 트위지를 국내에 도입해 시범 운행시킬 계획”이라며 자동차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트위지의 시범 운행은 전기차학술대회 폐막 후 탄력을 받는 듯 했다. 지난달 20일 르노삼성은 서울시, BBQ와 협약을 맺고 BBQ 서울 주요 5개 지점에 트위지 5대를 치킨 배달용으로 임시 운행시키기로 했다.

하지만 한달이 채 지나지 않아 국토교통부는 지난 17일 트위지 임시 운행을 취소했다. 차종 분류가 안됐다는 이유다. 이후 보름이 채 지나지 않아 국토교통부는 트위지의 시범운행 허가를 내주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르노는 국내 트위지 시범운행과 판매 전략을 수정할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지난 5월초 경기도 일산 킨텍스 세계전기차학술대회 시승행사에 모습을 보인 르노 트위지 (사진=지디넷코리아)

■장단점 많은 초소형 전기차, 내년 국내 출시 성사될까

지난 5월 킨텍스 세계전기차학술대회 개최 당시 트위지는 학술대회 전시공간 방문객들에게 가장 큰 볼거리로 떠올랐다. 부대 행사 중 하나인 일반인 대상 시승 행사에서도 트위지의 인기는 높았다. 최대 1시간의 시승 대기 시간이 소요될 정도였다.

트위지 차체 크기는 전장 2335mm, 전폭 1233mm, 전고 1451mm로 일반 차량 1대 주차공간에 총 3대의 트위지 차량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다. 작은 차체 때문에 운전에 두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승하차시 불필요한 공간을 줄여주는 걸윙도어 방식이 채택돼 스포티한 디자인을 갖춘 것이 매력이다.

하지만 단점도 꽤 많은 차다. 트위지 차체 옆에는 유리창이 없다. 시속 30km/h 이상 달리면 맞바람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며 비와 눈이 오는 날에는 차체 내부에 물이 스며들 가능성이 높은 구조를 갖췄다. 정숙함이 최대 무기인 전기차와 어울리지 않게 소음도 꽤 심한 편이다.

트위지는 지난 5월 세계전기차학술대회 핫이슈로 떠오른 초소형 전기차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트위지는 유럽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트위지는 지난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로 유럽지역에서 총 1만5천대 이상 판매됐다. 한번 충전으로 최대 100km 정도 달릴 수 있으며 판매가격은 약 7천690유로(한화 약 920만원)다.

국토부는 오는 8월 업계 전문가 의견 수럼과 공청회 등을 거쳐 내년에 트위지에 대한 차종 분류를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초소형차나 친환경차 등 다양한 차종의 등장에 따라 올해 초부터 현행 자동차 분류 기준의 개선도 검토중이다.

관련기사

르노삼성도 트위지 판매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가 차종 분류 제도를 개선하면 이에 맞춘 트위지 차량이 내년 중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

프랑수아 프로보 르노삼성 사장도 트위지 출시를 위해 더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세계전기차학술대회 간담회에서 “유관 부처와 트위지 출시를 위한 관련 법규 개정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