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에서 다 되는 세상”...영토확장 어디까지?

카카오TV, 페이스톡, 뱅크월렛 등 모바일 전방위 확대

인터넷입력 :2015/06/16 14:24    수정: 2015/06/16 17:27

합병이후, 잇따라 다음 사업부문을 정리해 온 다음카카오가 3천800만 국내 가입자를 보유한 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대 공세에 나선다

이달 중 새롭게 도입될 샵(#) 검색을 비롯해 모바일 소셜 영상 서비스 '카카오TV'와 영상 통화 ‘페이스톡’, 송금 서비스 ‘뱅크월렛 카카오’ 등이 추가된 것.

이로써 채팅, 게임, 쇼핑, 음악, 웹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온 카톡은 모바일 종합 플랫폼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16일 다음카카오는 모바일 소셜 영상 서비스인 카카오TV를 출시했다. 카카오TV는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모바일 메신저와 SNS에서 손쉽게 영상 콘텐츠를 공유하고 친구와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다.

카카오TV의 가장 큰 특징은 친구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대화와 동시에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친구와 함께 보고싶은 영상은 '채팅방에서 보기' 기능을 이용해 카카오톡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고, 채팅방 안에서 실행되는 카카오TV 플레이어를 통해 친구와 함께 커뮤니케이션과 영상 감상을 이어갈 수도 있다.

이용자들은 카카오TV를 통해 짧은 방송 클립뿐만 아니라 무료 영화 VOD, 웹드라마, 라이브 방송까지 감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음카카오는 오늘 카톡 업데이트를 통해 친구끼리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는 '페이스톡'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페이스톡은 스마트폰 운영체제(OS)가 다른 이용자끼리도 카톡에서 언제나 영상 대화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와이파이 망에 접속해 있을 경우 데이터 걱정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카톡 친구의 프로필 또는 채팅방 내 메뉴에 새롭게 추가된 페이스톡 버튼을 누르면 영상통화로 연결되며, 영상통화 시 상대방의 모습과 내 모습을 동시에 볼 수 있다.

페이스톡

아울러 다음카카오는 카톡 대화 중 친구에게 송금이 필요한 경우 뱅크월렛카카오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채팅방 메뉴에 '뱅크머니 버튼'을 추가했다. 이와 함께 카톡 대화를 쉽게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는 편의 기능도 도입했다.

특히 카톡은 이 달 중 오픈할 샵 검색으로 보다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샵 검색은 별도 앱이나 웹 브라우저 전환 없이 대화 입력 창에 새롭게 신설된 샵(#) 버튼을 눌러 원하는 키워드를 바로 검색할 수 있다.

샵검색은 카톡 채팅 중 이용자가 느끼는 궁금한 점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검색하는 차원에서 개발됐다. 대화 입력창에 있는 샵(#) 버튼을 터치하면 '# 카톡하다 궁금할 때'라는 문구가 떠 이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다. 또 창을 닫지 않고도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을 실행할 수 있어 대화의 흐름을 끊지 않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이 같은 다음카카오 전략에 비춰볼 때 앞으로도 카톡과 연계되는 서비스들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10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 합병 당시 회사가 세상의 모든 것을 연결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선언한 만큼, 카톡과 다양한 서비스들이 최적화된 방식으로 연결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업계는 향후 별도의 앱으로 분리돼 있는 ‘카카오토픽’과 같은 뉴스 콘텐츠 역시 카톡 안에서 쉽게 공유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얼마 전 성공리에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택시’ 등도 카톡과 연계한 서비스가 얼마든지 가능해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회사가 예고한 대로 여름을 맞아 모바일 시장에서의 다음카카오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면서 “카카오TV, 페이스톡, 뱅크월렛 카카오 등 여러 서비스들이 카톡 안으로 들어온 데 향후 뉴스와 같은 많은 독자들을 끌어안을 수 있는 콘텐츠까지 카톡으로 들어올 경우 모바일 시장에서의 카톡의 파급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