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한국정부 IoT 육성정책 균형 필요"

크리스 화이트 시스코 글로벌 IoE/IoT 솔루션세일즈 수석부사장 인터뷰

컴퓨팅입력 :2015/06/17 10:26

시스코시스템즈가 사물인터넷(IoT) 산업 활성화와 관련해 국내 정보보호 기업 육성을 꾀하려는 한국 정부에게,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정책적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햇다. 한국 IoT 산업의 보호 육성과 관련 기업들의 글로벌 트렌드에 걸맞는 혁신을 함께 맞출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스코는 지난주 7~11일 미국 샌디에이고 컨벤션센터에서 연례컨퍼런스 '시스코라이브2015'를 진행하며, IoT를 넘어선 만물인터넷(IoE) 생태계 및 기술 확산에 속도를 내는 한편 산업계 화두인 보안(Security)을 핵심기반으로 챙기겠다는 메시지를 내놨다. (☞관련기사)

당시 크리스 화이트 시스코 글로벌 IoE 및 IoT 솔루션 세일즈 담당 수석부사장(SVP)은 지디넷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와 시스코의 산업기반 촉진 및 활성화 움직임은 함께 진전을 이룰 수 있다"며 균형을 거듭 강조했다.

크리스 화이트 시스코 글로벌 IoE/IoT 솔루션세일즈 수석부사장

한국 정부는 실제로 시스코라이브 행사와 맞물리는 시기에 IoT 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술개발과 인증, 스타트업육성 등에 예산을 투입한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지난 10일 배포된 미래창조과학부의 'IoT 정보보호 로드맵 3개년 시행계획' 내용이다. (☞관련기사)

미래부는 구체적인 예산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시행계획을 통해 ▲IoT제품 보안가이드 개발, 보급 ▲보안정책 자문을 위한 민간조직 구성 ▲민간자율 IoT기기 보안인증제 도입 ▲기기, 네트워크, 서비스용 보안 원천기술 개발 ▲복수사업자 경쟁형 연구개발 프로그램 ▲IoT제품, 서비스 보안성 검증을 위한 'IoT시큐리티센터' 구축과 테스트베드 설치 ▲전문인력 보안교육 등 추진을 예고했다.

정부의 IoT보안 스타트업 지원, 사업자를 위한 연구개발 프로그램 등은 시스코가 글로벌 벤처캐피탈 활동을 통해 진행해 온 연계 솔루션 업체 지원을 연상시킨다. 한편 민간 IoT기기 보안인증제 도입 추진 활동이 국내 기업 보호를 위한 글로벌 사업자에 대한 진입장벽, 또는 국외 시장에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에 대한 족쇄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화이트 수석부사장은 이를 염두에 둔 듯 "어떤 정부든 당연히 자국의 주요 산업 보호를 위해 노력하지만 (국내외 산업간의 보호와 발전 측면에서) 균형을 잡을 필요가 있다"면서 "글로벌 트렌드와 표준으로 연결된 사회 안에서 비즈니스를 벌이기 때문에, 너무 폐쇄적인 정부 정책은 혁신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스코 IoE 및 IoT 사업을 관장하는 임원 입장에선 한국 정부가 IoT 보안 산업 육성에 목소리를 높인 일 자체는 나쁠 것 없지만, 산업보호에 치중해 업계 흐름을 도외시할 경우 글로벌 트렌드와 동떨어진 고립을 자처하는 결과를 맞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화이트 수석부사장은 정부의 정책이 균형을 잡지 못할 경우 초래될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묘사하진 않았다. 다만 한국에선 민간 금융 거래와 공공부문 대민서비스에 오래전 정부 주도로 표준화한 기술을 강제해 한국 보안시장의 혁신을 저해하고 있다고 비판받는 공인인증서 기반 전자서명제도를 떠올리면 될 듯하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한국 정부가 적절한 균형을 보여준다면 시스코는 그간 추진해 온 IoT 분야 투자와 기업 지원 활동, 인수합병(M&A) 전략을 통해 산업 발전에 힘을 실을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입장이다.

화이트 수석부사장은 "앞서 한국의 IoE 벤처 투자처로 선정된 N3N처럼, 시스코는 필요하다면 유망 기업들과 파트너십이나 M&A를 추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가 관심을 가질만한) 육성 대상 기업들이 어떤 성격이냐에 따라 시스코와도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