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9용 사파리, 광고 차단 기능 추가

컴퓨팅입력 :2015/06/11 13:54    수정: 2015/06/11 14:33

iOS9 사파리 브라우저에도 애드블록 같은 광고차단 기능이 생길 전망이다.

10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은 애플 iOS9 개발자 베타에 ‘콘텐츠 블로킹’ 기능이 추가됐다고 보도했다.(☞iOS9 개발자 라이브러리 바로가기)

애플이 iOS9용 사파리 브라우저에 웹 콘텐츠를 차단하는 확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경우 데스크톱용 브라우저의 애드블록 같은 확장기능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서도 쓸 수 있게 된다.

애플은 지난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WWDC2015에서 이같은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콘텐츠 블로커는 사파리 사용중 로딩되는 콘텐츠를 차단해준다. 애플 개발자 페이지에 따르면, 이 시스탬은 사진, 비디오, 텍스트, 팝업, 쿠키 등 차단할 콘첸츠의 링크와 룰 리스트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애플 X코드가 콘텐츠 블로커 템플릿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광고차단 확장을 제공하기 전 애플에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관련기사

브라우저 광고차단 플러그인은 최근 급격히 퍼지고 있다. 불필요한 콘텐츠를 많이 포함한 웹페이지는 디바이스의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고, 웹 환경 이용 편의성을 침해하기 떄문이다.

다만, 애플도 자체적인 광고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어 iOS9용 사파리의 광고차단 기능이 어느 수준까지 가능할 지는 확실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