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가정용 ESS 신제품…유럽-호주 공략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15/06/09 13:15

이재운 기자

LG화학은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신제품 ‘RESU 6.4 EX(Extended)’를 공개하고 이달부터 유럽과 호주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이 제품은 LG화학의 2차전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자 개발한 가정용 ESS 제품으로, 2013년 ‘RESU 5.0’에 이어 올해 확장형 제품인 ‘RESU 6.4 EX’를 출시했다.

기본 배터리 용량은 6.4KWh로, 기존 가정용 태양광 패널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 3.2KWh급 제품 두 개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어 개별 제품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최대 용량을 12.8KWh까지 확장할 수 있다.

유럽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에서 일반 가정(4인 기준)의 하루 전력 사용량이 약 10~15KWh에 이르는 것을 감안하면 ESS에 저장된 전력만으로 이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LG화학 측은 설명했다.

또 RESU 5.0 대비 더 큰 용량에도 부피는 4분의 1, 무게는 2분의 1 수준으로 줄여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 편리하게 설계했다.

LG화학은 이 제품을 10일(현지시간) 개막하는 태양광-ESS 전시회 ‘인터솔라 EU 2015’에서 선보이며 유럽 시장과 호주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미 독일 바이봐(Bauwa R.E)와 호주 솔루주스(Solar Juice) 등 여러 유통업체와 협업을 확정했으며, 거래선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특히 독일과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각국이 ESS 보급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지원과 대규모 실증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네비건트리서치는 유럽의 가정용 ESS 시장 규모가 올해 47MW에서 2020년 844MW 규모로 연평균 80% 상승을 예상했다.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은 “북미에 이어 유럽, 호주 등 글로벌 가정용 ESS 시장 공략을 강화하며 이 시장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LG화학의 로고가 박힌 제품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