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스타트업, 핀테크 협력 급물살

일반입력 :2015/04/18 07:40    수정: 2015/04/22 14:09

손경호 기자

핀테크와 관련된 규제들이 풀리기 시작하고 있는 가운데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카드사, 은행 실무 담당자들이 스타트업들과 협력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전까지 규제기관 혹은 '갑'으로만 인식됐던 금융관계자들이 협업이 필수인 핀테크 생태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16일 김영환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 소재 모 카페에서 마련한 '핀테크 3차 자유 포럼'에 참석한 금융위, 금감원 소속 실무담당자들은 한국핀테크포럼 소속 회원사들의 의견을 듣고 이어진 뒤풀이까지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스타트업부트캠프 핀테크 싱가포르'라는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 행사에 한국 대표로 참가했었던 클라우드월렛 김종환 최고운영책임자(COO)가 현지에서의 경험을 공유했다.

김COO에 따르면 무엇보다 네트워킹을 통해 이 회사가 가진 기술이 사업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평가'하기 보다는 어떤 분야에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대화'를 시도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보급된 보안카드를 낮은 가격에 보급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업체의 경우 사업성이 없다는 얘기보다도 인도나 동남아와 같이 일회용비밀번호(OTP)생성기 등의 보급률이 낮은 곳에 공급해 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조언을 했다는 것이다. 자사 기술은 잘 알고 있지만 이를 어디에 쓰면 좋을지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에서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또 인상적인 점은 금융당국 등 정부 관계자들이 직접 세미나에 참석해 스타트업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정부법이나 정책상 어떤 부분에서 이슈가 있을 수 있는지, 어떤 부분을 개선할지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는 점이다. 흥미롭게도 현지 정부 관계자들이 스타트업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기보다는 자신의 피드백을 행사 주최측에 전달하고 간다고 김COO는 설명했다.

한국핀테크포럼 의장을 맡고 있는 페이게이트 박소영 대표는 예전에는 금융위, 금감원에 공인인증서에 대한 문의는 할 수도 없을 정도였고, 2011년에 공인인증서 대체 수단에 대한 보안성심사가 있는 날에는 반 농담삼아 여의도에 발을 들여도 안 된다는 얘기를 들을 정도였다며 달라진 분위기를 실감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관련기사

한국핀테크포럼 법률자문을 맡고 있는 테크앤로 구태언 대표 변호사는 지급결제와 관련 금융위가 핀테크 상담지원센터를 설립하면서 필요없는 규제들을 줄이고 있는데 10년 사이 가장 시원한 정부지원사례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 변호사는 다만 핀테크가 금융과 IT기술이 융합하는 만큼 정보통신망법과 전자금융거래법 상 중복되는 규제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해결해나가야 할 부분이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들은 현장에서 많이 배우고, 업무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등 소감들을 밝히며 이후 네트워킹 시간에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명함을 주고 받고 여러가지 문제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포럼을 주최한 김 의원은 여기서 지면 다 뒤쳐진다고 생각한다며 사명감을 갖고 개척하고, 도전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