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필리핀서 10만원 폰 ‘안드로이드 원’ 출시

일반입력 :2015/02/18 09:24

이재운 기자

구글이 10만원 수준의 저가형 레퍼런스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원’ 출시 지역을 인도에서 필리핀으로 확대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은 구글이 안드로이드 원 출시 지역을 필리핀으로 확대하고 현지 이동통신사업자인 체리모바일과 마이폰 등과 협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출시 일정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진 않았으나 ‘수 주 내’가 될 것이라고 구글은 밝혔다.

‘안드로이드 원’ 사업은 구글이 자사가 보유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생태계 확산을 위해 100달러(약 11만원) 수준에 구매할 수 있는 저가 보급형 제품 개발 지원 사업을 뜻한다. 구글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별도의 최적화 작업을 통해 변형하는 안드로이드 환경보다 자신들이 직접 통제하는 환경을 확대하기 위해 이 같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필리핀 시장에서 선보일 제품은 4.5인치 FWVGA 해상도 화면에 미디어텍 코어텍스A7 1.3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1GB RAM, 듀얼 심 슬롯, 500만화소 후면카메라와 200만화소 전면카메라, 1천700mAh 배터리 등을 탑재했다. 체리모바일 제품은 8GB 내부 저장공간을, 마이폰 제품은 4GB 내부 저장공간을 각각 제공한다.

관련기사

구글은 인도를 시작으로 방글라데시, 네팔, 스리랑카, 인도네시아에 이어 필리핀을 여섯번째 안드로이드원 출시 지역으로 선정했다. 안드로이드원 사업을 통해 출시된 기기는 다른 레퍼런스 제품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신규버전 업데이트 시 가장 빠른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또 변종 안드로이드로 불리는 '사이노젠모드(CynogenMod)'도 구동할 수 있다.

한편 구글은 안드로이드원 기기를 통해 유튜브 영상을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거나 업데이트에 필요한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비교적 열악한 출시지역의 통신 환경을 고려해 도입한 정책이라는 것이 구글 측의 설명이다.